본문 바로가기

바이오스펙테이터

기사본문

부광, 英과 'USP8효소 차단' 파킨슨병 신약 개발

입력 2019-07-03 10:13 수정 2019-07-03 10:26

바이오스펙테이터 장종원 기자

던디대학 DDU와 수백만 파운드 규모 연구개발 파트너십 계약 체결..3년간 임상진입 위한 연구개발 진행..연구성과 독점 개발·상업화 권리 확보

부광약품이 영국 연구진과 함께 USP8효소를 차단하는 기전의 파킨슨병 신약 개발 연구에 나선다.

부광약품은 영국 던디대학의 신약개발유닛(Drug Discovery Unit, DDU)과 파킨슨병 신약치료제 개발을 위해 파트너십 계약을 체결했다고 3일 밝혔다. 부광약품이 수백만파운드(수십억원) 규모의 연구비를 던디대학에 지원해 전임상 진입단계의 신약후보물질을 확보하는 계약이다.

파킨슨병이 발병되는 주요 생물학적 기전은 신경세포를 죽일 수 있는 알파시누클레인( α–synuclein) 단백질이 잘못 접히고 뇌에서 축적되는 것이다. 부광약품과 던디대학과 옥스포드 연구진은 USP8효소를 차단하는 기전의 파킨슨병 신약 개발에 도전한다.

옥스포드 대학의 연구에 따르면 USP8 효소가 알파시누클레인의 자연분해를 막는다는 것이 밝혀졌다. 던디대학은 옥스포드 대학의 조지 토파리스(George Tofaris) 박사와의 공동연구에서 USP8 효소를 차단해 뇌에서 알파시누클레인 수치를 감소시키는 신약후보물질군을 확보했다.

이번 계약으로 부광약품, 던디대학, 옥스포드대학은 신약 후보물질군을 임상 개발로 발전시키기 위해 향후 3 년간의 연구 프로그램을 수행한다. 파킨슨병뿐만 아니라 알파시누클레인과 관련된 다른 질병에 대한 치료법도 함께 개발할 계획으로 부광약품은 이후 신약 물질에 대한 전세계 개발 및 상업화 권리를 획득하는 독점적 권한을 가지게 된다.

던디대학 DDU의 책임자인 폴와야트(Paul Wyatt) 교수는 "신경 질환에 대한 약물 개발은 특히 도전적이며 학계와 산업이 함께 작업해야 하는 분야"라면서 "이 프로젝트를 옥스포드의 중개 연구 전문가들과 던디의 신약 개발 역량을 갖춘 전문가들이 부광약품과 함께 진행함으로써 치료제 개발에 한 단계 나아가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유희원 부광약품 사장은 "부광약품은 연구 개발(R&D)과 신약 개발 혁신에 집중하고 있다. 우리는 던디대학의 신약개발유닛에 깊은 인상을 받았으며 옥스포드 대학도 함께 연구에 참여한 것을 기쁘게 생각한다"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