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바이오스펙테이터

기사본문

듀크大, 후성유전자까지 교정 가능한 'CRISPR 기술' 발표

입력 2019-09-25 06:38 수정 2019-09-25 09:45

바이오스펙테이터 봉나은 기자

이 기사는 '프리미엄 뉴스서비스 BioS+' 기사입니다.
Cascade 복합체 이용 ‘class 1 CRISPR 시스템’으로 CRISPR-Cas9 보다 정확하게 유전자 발현 조절, 후성유전자까지 교정..‘Nature Biotechnology’에 발표

미국 듀크대학 의생명공학 연구팀이 이전에 개발되지 않은 'class 1 CRISPR 기술'을 이용해 정확하게 인간 세포의 유전자를 조절하고, 후성유전자(epigenome)까지 교정할 수 있는 새로운 접근방식을 발표했다.

연구 결과는 ‘Targeted transcriptional modulation with type I CRISPR–Cas systems in human cells’를 주제로 국제학술지 ‘Nature Biotechnology’에 23일(현지시간) 게재됐다.

CRISPR-Cas 기술은 Cas(CRISPR-associated) 단백질을 이용해 DNA를 자를 수 있는 방식의 유전자 편집기술이다. 이러한 CRISPR-Cas 기술은 기존에 박테리아가 바이러스의 DNA를 타깃해 없애는 현상에서 유래했다. 현재는 난치성 유전질환 치료제를 개발하거나, 동식물 모델의 유전자 염기서열을 바꾸기 위한 유전자 편집기술로 자리잡은 가운데, ‘CRISPR-Cas9’ 기술이 주로 사용되고 있다. CRISPR 분야에서 CRISPR-Cas9 기술은 ‘class 2 시스템’으로 분류된다.

반면, class 2 시스템과 달리 복잡한 방식으로 유전자를 조절하는 ‘class 1 CRISPR 시스템’이 있다. 이 시스템은 DNA를 타깃하기 위해 다중 단백질을 이용하며, DNA에 결합한 이후 Cas3 단백질을 불러와 DNA를 자른다....

'프리미엄 뉴스서비스 BioS+'는 독자들에게 가치(value)있는 기사를 제공합니다.
추가내용은 유료회원만 이용할 수 있습니다.
회원이시면 로그인 해주시고, 회원가입을 원하시면 클릭 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