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바이오스펙테이터

기사본문

박셀바이오, 삼성서울병원 NK세포 대량배양 기술도입

입력 2019-10-22 11:18 수정 2019-10-22 11:18

바이오스펙테이터 김성민 기자

조 덕 삼성서울병원 교수팀과 공동출원한 'OX40L' 이용 NK세포 대량배양 기술 지분 도입

▲조덕 삼성서울병원 진단검사의학과 교수(왼쪽), 이준행 박셀바이오 대표(오른쪽)

박셀바이오가 삼성서울병원과 공동개발한 면역세포치료제 배양기술을 기술도입한다. 박셀바이오와 삼성서울병원는 'OX40L 단백질을 과발현 시킨 배양보조세포(feeder cell)를 활용하여 항암력이 뛰어난 자연살해세포(natural killer cell, NK 세포)를 대량으로 배양하는 방법'을 개발해 특허로 공동출원했으며, 박셀바이오는 삼성서울병원 보유지분을 도입하는 협약식을 22일 진행했다고 밝혔다.

이 기술은 배양보조세포를 이용해 높은 순도와 효율로 NK세포를 증식시킬 수 있다. 박셀바이오에 따르면 현재 NK세포 증식을 위해 여러 고농도의 사이토카인을 이용해 비용부담이 있었다. 조 덕 삼성서울병원 진단검사의학과 교수팀은 NK 세포의 체외 대량증폭 시스템 개발기술 연구를 오랫동안 진행해왔다. 박셀바이오는 향후 임상개발에 적용하기 위해 이 기술을 도입했다. 또한 CAR-NK 등 후속 면역항암제 연구도 진행하고 있다.

한편 박셀바이오는 전남대학교 의과대학 및 임상백신연구개발사업단에서 스핀오프한 벤처기업이다. 간세포암(HCC)를 타깃한 NK세포 치료제와 다발성골수종을 타깃한 수지상세포 치료제 후보물질로 임상2상을 진행하고 있다. 또한 CAR-T 치료제 개발도 준비 중이다.

박셀바이오 관계자는 “이번 협약을 통해 2008년 국내 최초로 암 전문 치료시설인 암센터를 오픈한 이래 풍부한 임상 경험을 가진 삼성서울병원과 협력할 수 있게 됐다”며 “항암 면역치료제의 연구 개발 및 임상시험 디자인, 진행, 분석 등 경험을 가진 박셀바이오가 삼성서울병원과의 협력을 통해 향후 효과적인 항암 면역치료제 개발이 이루어 질 수 있을 것”라고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