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바이오스펙테이터

기사본문

시선테라퓨틱스 "PNA 구조예측 신약 최적화 기술 구축"

입력 2019-11-26 16:38 수정 2019-11-26 16:38

바이오스펙테이터 장종원 기자

KOBIC, 단백질 정보은행 구조정보 활용한 'PNA 구조예측 프로그램' 기술이전..신약 후보물질 발굴 기간 및 비용 절감 기대

시선테라퓨틱스는 한국생명공학연구원 국가생명연구자원정보센터(KOBIC)으로부터 단백질 정보은행(Protein Data Bank, PDB)의 구조 정보를 활용한 PNA 구조 예측 프로그램 기술을 이전 받았다고 26일 밝혔다. 이를 통해 시선테라퓨틱스는 PNA(Pepetide Nucleic Acid) 기반 신약 후보 물질 발굴 최적화 기술을 구축했다.

이 플랫폼은 구조의 안정성을 예측할 수 있는 PNA 구조 데이터베이스 구축 및 이를 활용한 구조 예측 기술을 이용해 시선테라퓨틱스 원천 기술과의 적합성 검토 및 검증 등을 거쳐 개발됐다.

KOBIC에서 개발한 프로그램은 질병 표적 유전자와 안정적으로 결합할 수 있는 PNA의 3차 구조를 예측하는 프로그램으로 다양한 지표 분석을 통해 안정적인 구조를 가지는 PNA를 예측할 수 있다. 또한 시선테라퓨틱스 원천기술인 POLIGOTM에 적합하도록 PNA 구조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해 in vitro 스크리닝을 통해 선정된 신약 개발 후보 물질의 최적화 작업 및 in silico 스크리닝에 사용할 수 있다.

시선테라퓨틱스는 PNA를 기반으로 하는 시선테라퓨틱스 자체 신약개발 플랫폼 기술인 POLIGOTM을 활용해 안구질환 및 자가면역질환과 함께 내부 개발 중인 암 및 뇌질환의 잠재적인 후보물질을 발굴하고 이를 KOBIC에서 개발한 PNA 구조 예측 프로그램을 이용해 후보물질을 최적화함으로써 신속하고 효과적인 신약 개발을 진행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김혜주 시선테라퓨틱스 대표는 "시선테라퓨틱스는 자사 원천 기술인 POLIGOTM 기술을 활용해 다양한 질환에 대한 'First-in Class' 신약 후보 물질 발굴과 개발에 집중하고 있다"면서 "이번 기술 이전으로 개발된 in silico PNA 구조 예측 프로그램과 in vitro 스크리닝 프로세스를 결합한 효율적이고 신속한 신약 후보 물질 통합 예측 플랫폼을 구축해 신약개발 전문 기업으로 성장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