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바이오스펙테이터

기사본문

바이오젠, '아두카누맙' 추가 데이터 공개..'회의론 가중'

입력 2019-12-06 12:38 수정 2019-12-07 16:32

바이오스펙테이터 김성민 기자

이 기사는 '프리미엄 뉴스서비스 BioS+' 기사입니다.
[CTAD 2019]바이오젠 아두카누맙 유효성 확인한 EMERGE 임상3상 결과 인지저하 23% 늦췄지만, 차이는 크지 않아

▲바이오젠 CTAD 2019 발표현장.

임상이 중단됐다가 기사회생한 바이오젠의 '아두카누맙' 임상3상의 추가 데이터가 공개됐다. 실패만 거듭하고 있는 알츠하이머병(AD) 치료제가 실제로 시장에 나올 수 있을지를 판가름하는 데이터로 초미의 관심사였다. 안타깝게도 발표이후 일단 회의론이 가중되는 분위기다.

지난 10월 바이오젠이 유의미한 차이를 확인했다고 밝힌 EMERGE 임상3상의 1차 충족점에 대한 추가 공개 데이터를 보면 아두카누맙을 투여한 환자에게서 인지저하를 23% 늦췄지만, 실제 CDR-SB 점수에서는 0.40점 차이밖에 나지 않았다. 또한 아두카누맙의 약물 부작용에 대한 우려도 나왔다. 약물 안전성 대비 효능에 대한 결론을 내리기가 어려워진 것이다. 특히 신약시판을 위해서는 이번 EMERGE 임상의 세부 데이터가 결정적이었다.

올해 3월 아두카누맙의 임상3상 중간 분석 결과에서 데이터모니터링위원회는 1차 충족점에 도달할 가능성이 낮다며, 임상중단을 권고했다. 이에 바이오젠은 시장에 임상중단을 알렸다. 그러다 지난 10월 예상치 못한 소식이 나왔다. 바이오젠은 이전의 무용성 평가가 잘못됐다는 입장을 내놓으면서, 고용량의 아두카누맙을 장기간 투여받은 추가 환자를 분석하자 EMERGE 임상3상에서 1차, 2차 임상 충족점에서 유의미한 차이를 확인했다고 발표한 것이다. 바이오젠은 해당 데이터를 근거로 미국 식품의약국(FDA)과 논의해 2020년초 신약허가를 위한 신청서(BLA)를 제출하겠다고 했다.

그러나 당시 자세한 데이터는 공개되지 않아 아두카누맙의 신약승인 가능 여부에 대한 논란이 일었다. 같은 프로토콜로 진행한 또다른 ENGAGE 임상3상에서 유의미한 결과를 얻지못한 데 따른 부정적 의견과, 그럼에도 알츠하이머병 치료제가 절실한 상황에서 신약 승인을 고려해볼 수 있다는 찬성 의견으로 나뉘었다....

'프리미엄 뉴스서비스 BioS+'는 독자들에게 가치(value)있는 기사를 제공합니다.
추가내용은 유료회원만 이용할 수 있습니다.
회원이시면 로그인 해주시고, 회원가입을 원하시면 클릭 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