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바이오스펙테이터

기사본문

"바이오산업 원부자재 국산화" 인천시·바이오기업 도전

입력 2019-12-14 09:01 수정 2019-12-14 09:19

바이오스펙테이터 장종원 기자

셀트리온·삼성바이오로직스·바이넥스·디엠바이오 등 9개 기관 참여..30개 품목 국산화 우선 지원

국내 바이오산업의 원자재와 부자재를 국산화하기 위한 인프라 확충사업이 인천에서 본격 추진된다. 셀트리온, 삼성바이오로직스, 바이넥스, 디엠바이오 등 바이오의약품 생산설비를 갖춘 기업들이 대거 참여해 국산 바이오 원·부자재 확산에 나선다.

인천시는 13일 송도 셀트리온 제2공장에서 바이오 기업 및 관련 협회 등과 바이오산업 원·부자재 국산화와 수출 산업화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에 참여한 기관은 셀트리온·삼성바이오로직스·바이넥스·디엠바이오 등 바이오기업 4개, 한국바이오협회·한국바이오의약품협회 등 협회 2개, 인천시·인천상공회의소·인천테크노파크 등 지원기관 3개를 포함해 모두 9개다. 협약에 따라 바이오의약품 생산 대기업은 원·부자재의 국산 제품 사용을 활성화하고, 지원기관은 국산화 촉진을 위한 기술개발과 제도개선, 바이오산업 육성과 행정 지원을 맡게 된다.

바이오의약품 생산기업에서 필요로 하는 원부자재는 약 300개 품목, 9000종에 이르는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원부자재의 98%를 수입에 의존하고 있는 실정이다.

인천시는 이번 협약을 통해 비교적 단기간에 국산화가 가능한 30개 품목을 우선 선정해 중소기업들에게 안내하고, 앞으로 바이오기업 및 지원기관 등과의 긴밀한 협력을 통해 국산화 품목을 매년 지속적으로 확대해 나가기로 했다.

박남춘 인천시장은 “세계 굴지의 바이오기업들이 송도에 집중된 만큼 인근 남동산업단지의 중소기업과 연계한 인천바이오헬스밸리를 조성, 바이오 원·부자재의 국산화와 수출 산업화를 앞당기겠다”고 강조했다.

한편 바이옥스는 이날 열린 '바이오 원부자재 국산화 및 수출산업화 사업 설명회'에서 바이오 원부자재 국산화 성공사례를 발표했다. 2016년 설립된 바이옥스는 바이오의약품 생산공정에 필요한 원부자재 전문 제조기업으로 국산 고순도 세정제 및 보온재를 국산화해 삼성바이오로직스, 한미약품, 셀트리온 등에 공급하고 있다.

바이옥스 한상원 경영고문은 “바이옥스는 지속적인 기술 혁신과 제품 개발을 통해 고객에게 최선의 솔루션을 제공하기 위해 노력해 왔다”며, “2020년에는 이를 바탕으로 더 많은 고객에게 솔루션을 제공할 계획”이라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