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바이오스펙테이터

기사본문

블루프린트, '저항성 GIST' 첫 치료제 FDA 승인

입력 2020-01-13 13:44 수정 2020-01-13 13:44

바이오스펙테이터 서일 기자

PDGFRA 엑손18 돌연변이 위장관기질 종양 대상 첫 치료제..KIT와 PDGFRA 타깃 키나아제 저해제 아이바키트(AYVAKIT™)

치료제가 없던 PDGFRA( platelet-derived growth factor receptor alpha) 엑손 18 돌연변이 위장관 기질 종양(gastrointestinal stromal tumor, GIST)에 대한 치료제가 나왔다.

블루프린트 메디슨스(Blueprint Medicines)는 지난 9일 아이바키트(AYVAKIT™, avapritinib)에 대해 절제 불가능하거나 전이성을 보이는 PDGFRA 엑손 18 돌연변이 GIST를 대상으로 하는 치료제로 미국 식품의약국(FDA)의 승인을 받았다고 발표했다. 이번 승인 이전에 아이바키트는 FDA에서 패스트트랙, 희귀의약품, 혁신치료제로 지정받은 바 있다. 아이바키트는 1주일 내에 시장에 판매될 예정으로 공급약가는 한달 기준 3만2000달러다.

마이클 하인리히(Michael Heinrich) 오레곤 의과대 교수는 “아이바키트의 FDA 승인은 제한된 치료옵션을 가지고 있던 PDGFRA 엑손 18 돌연변이를 가진 GIST 환자에게 새로운 표준 치료요법을 제공해 줄 것”이라고 전했다.

GIST는 유전자 돌연변이에 의해 희귀하게 발병하는 위장관 종양의 일종이다. GSIT 환자의 약 6%는 PDGFRA 엑손 18 돌연변이를 가지고 있으며 가장 흔한 PDGFRA 엑손18 돌연변이는 D842V형태다. PDGFRA 엑손 18 D842V 돌연변이를 가진 GIST 환자는 글리벡(Gleevec), 스티바르가(STIVARGA) 등 다른 승인된 모든 치료요법 대해 저항성을 보인다.

아이바키트는 키나아제 저해제(kinase inhibitor)로 GIST에 대해 승인받은 치료제에 저항성을 보이는 원인으로 알려진 KIT와 PDGFRA의 인산화를 저해하는 기전을 가진다.

발표에 따르면, FDA는 아이바키트의 임상 1상(NAVIGATOR, NCT02508532)의 효과적인 결과와 아이바키트가 여러 임상에서 보인 안전성 결과를 바탕으로 승인을 내줬다. 아이바키트는 PDGFRA 엑손 18 돌연변이를 가진 GIST 환자에서 전체반응률(overall response rate, ORR) 84% (95% CI: 69%, 93%)로, 완전 관해(complete response, CR)는 7%, 부분 반응(partial responses, PR)은 77%였다. PDGFRA D842V 돌연변이 환자에서 ORR은 89%(95% CI: 75%, 97%)로 CR 8%, PR 82%를 보였다.

제프 알버스(Jeff Albers) 블루프린트 CEO는 “임상 1상의 효과를 바탕으로 한 아이바키트의 승인은 우리뿐 아니라, 치료제를 기다리던 PDGFRA 엑손 18 돌연변이를 가진 GIST 환자에게도 고무적인 성과다”고 말했다.

카카오스토리로 기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