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바이오스펙테이터

기사본문

압타바이오, 당뇨병성신증 치료제 체코 2상 신청

입력 2020-03-03 10:37 수정 2020-03-03 10:37

바이오스펙테이터 장종원 기자

유럽 체코 의약품관리국서 시험계획서(IND) 승인후 4개 기관서 임상 착수

압타바이오는 당뇨병성신증 치료제 'APX-115'의 체코 임상 2상 시험계획서(IND)를 제출했다고 3일 밝혔다. APX-115는 압타바이오의 당뇨합병증 치료를 위한 '녹스(NOX) 저해제 발굴 플랫폼'에 기반한 파이프라인 중 하나다.

녹스(NOX)란 체내에 존재하는 효소로, 활성화 산소(ROS, Reactive Oxygen Species) 생성을 조절해 산화성 스트레스를 조절하는 역할을 한다. 해당 효소가 체내에서 과다 생성되면 활성산소량도 비대해져 섬유화와 염증을 유발해 심각한 질병으로 이어질 수 있다. 압타바이오 기술은 체내에 존재하는 7가지 녹스 효소를 조절해 당뇨합병증을 치료한다.

압타바이오는 '녹스(NOX) 저해제 발굴 플랫폼'에 기반한 7가지 파이프라인 중 가장 먼저 당뇨병성신증 치료제 APX-115를 임상2상에 진입시키기 위해, 지난해부터 프랑스 유로핀스옵티메드와 임상시험 수탁 계약을 맺는 등 준비해왔다.

유럽 체코 의약품관리국(SUKL; Status Institute for Drug Control)에 제출한 임상 2상 시험계획이 승인되면 체코 내 4개 기관에서 시험을 착수한다. 회사는 이른 시일 내에 유럽 다른 국가에 임상2상 시험계획서를 추가로 제출하고 임상2상 진행에 속도를 낼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