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바이오스펙테이터

기사본문

GC녹십자, 코로나19 '혈장치료제' "올 하반기 시판 목표"

입력 2020-04-02 11:20 수정 2020-04-02 11:20

바이오스펙테이터 김성민 기자

치료제 시급한 코로나19 중증환자 치료 및 고위험군 예방 목적으로 개발

GC녹십자가 중증 및 고위험군 코로나19 환자 대상의 혈장치료제 ‘GC5131A’를 올해 하반기 상용화를 목표로 곧 확증 임상을 시작하겠다고 2일 밝혔다.

GC5131A는 코로나19 회복환자의 혈장에서 다양한 항체가 들어있는 면역 단백질만 분획해서 만든 고면역글로불린(hyperimmune globulin)이다. 일반 면역 항체로 구성된 대표적인 혈액제제 면역글로불린(Immune globulin)과 비교해 코로나19 특이적인 항체가 더 많이 들어 있다는 점이 다르다.

이같은 고면역글로불린 제제로, 녹십자는 B형간염면역글로불린 ‘헤파빅’, 항파상풍면역글로불린 ‘하이퍼테트’ 등을 시판한 바 있다.

혈장치료제는 오랜 기간 인체에 사용돼 온 면역글로불린제제다. 녹십자는 이미 상용화된 동일제제 제품들과 작용 메커니즘을 가지며, 생산 방법이 같아 개발 과정이 단축할 수 있다고 밝혔다. 이미 회복환자의 혈장 투여만으로도 과거 신종 감염병 치료 효과를 확인한 바가 있다.

현재 다케다(Takeda), 그리폴스(Grifols) 등 세계 1, 2등을 다투는 혈액제제 회사들이 각국 정부의 지원을 받아 코로나19 혈장치료제를 개발하고 있다. 이들 기업도 연내 치료제 상용화를 목표로 하다는 설명이다.

허은철 GC녹십자 사장은 “치료적 확증을 위한 임상을 조만간 시작할 것”이라며 “치료제가 가장 시급한 중증환자 치료와 일선 의료진과 같은 고위험군 예방(수동면역을 통한) 목적으로 개발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최근 중국 선전제3인민병원(Shenzhen Third People's Hospital) 연구팀은 코로나19에 걸려 급성 호흡곤란 증후근(acute respiratory distress syndrome, ARDS)을 앓는 위중한 환자 5명에게 중화 항체(neutralizing antibody)가 포함된 완치 환자의 혈장을 주입했더니, 모든 환자에게서 임상적 개선 효과를 보였다는 연구 결과를 발표한 바 있다(doi: 10.1001/jama.2020.478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