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바이오스펙테이터

기사본문

中이노벤트, 진플릿 'KRAS G12C 저해제' 3.12억弗 L/I

입력 2021-09-07 09:59 수정 2021-09-07 09:59

바이오스펙테이터 차대근 기자

'GFH925', 중화권내 라이선스 확보 및 중화권외 지역 라이선스 옵트인 권리..계약금 2200만달러, 마일스톤 2억4000만달러, 옵트인 5000만달러

중국 이노벤트 바이오로직스(Innovent Biologics)는 지난 2일 중국 진플릿 테라퓨틱스(GenFleet Therapeutics)와 KRAS G12C 저해제 'GFH925'에 대한 라이선스인 계약을 맺었다고 밝혔다.

계약에 따라 이노벤트는 이번 계약으로 중화권(중국, 홍콩, 마카오, 대만)내에서 GFH925의 개발 및 상업화를 담당하게 되며, 중화권 이외의 국가에서 개발 및 상업화에 대한 옵트인 권리를 얻는다. 진플릿은 중화권내에서 개발 및 상업화를 위한 GFH925의 공급을 담당한다.

이노벤트는 진플릿에 2200만달러의 계약금과 최대 2억4000만달러의 마일스톤을 지급한다. 이노벤트가 옵트인(option-in) 권리를 행사할 경우, 글로벌 개발을 위해 최대 5000만달러를 추가 지급한다. GFH925의 매출에 따른 로열티는 별도로 지급된다.

KRAS(Kirsten rat sarcoma virus)는 세포의 증식과 분화 등에 관여하는 신호전달 경로의 조절인자다. KRAS는 GTP(guanosine triphosphate)와 결합해 활성화되고, GTP가 GDP(guanosine diphosphate)로 전환되면서 비활성화된다. KRAS의 돌연변이는 세포성장을 조절할 수 없게 만들어 암의 원인이 될 수 있다. 이 중 KRAS G12C는 KRAS의 12번째 코돈이 글리신(Glycine)에서 시스테인(Cysteine)으로 변이한 돌연변이다. 주로 비소세포폐암(NSCLC)에서 많이 발견된다.

GFH925는 KRAS G12C 돌연변이를 표적으로 하는 경구형 저해제다. KRAS G12C의 시스테인 잔기(cysteine residue)에 비가역적으로 공유결합해 활성을 억제한다.

진플릿은 전임상 실험에서 GFH925가 G12C에 선택적으로 결합하는 것을 확인했으며, 효과적으로 종양 세포의 세포사멸(apoptosis)과 세포주기 정지(cell cycle arrest)를 유도한다고 설명했다. 최근 GFH925는 중국 국가약품감독관리국(NMPA)으로부터 임상시험계획(IND) 승인을 받았다.

용준 리우(Yongjun Liu) 이노벤트 회장은 "KRAS G12C는 폐암이나 고형암 같은 다양한 종양 유형에서 중요한 돌연변이다. 이노벤트는 폐암을 포함해 주요 종양 유형에서 넓은 적용범위를 구축해 왔다. GFH925에 대한 계약으로 단일요법 및 PD-1과 병용요법 모두에서 임상을 통해 잠재력을 알아볼 것"이라며 "KRAS 저해제는 글로벌 시장에서 잠재력을 가지고 있으며, 글로벌 개발 및 상업화 권리에 대한 옵트인으로 중국과 전세계의 환자에게 새롭고 효과적인 치료 옵션을 제공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지옹 란(Jiong Lan) 진플릿 대표는"RAS는 약물 투여가 불가능한 표적이었으며, 진플릿이 프로그램을 시작한 시점에 임상에서 사용가능한 KRAS G12C 저해제는 없었다"고 말했다.

한편, 또 다른 KRAS G12C 저해제인 암젠(Amgene)의 '루마크라스(Lumakras, sotorasib)'는 지난 5월 미국 식품의약국(FDA)로부터 KRAS G12C 돌연변이 국소 진행성 또는 전이성 비소세포폐암 치료제로 가속승인을 받은 바 있다. 또한 중국의 미라티(Mirati therapeutics)도 KRAS G12C 저해제 ‘아다그라십(adagrasib)’을 개발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