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바이오스펙테이터

기사본문

지아이이노베이션 "IVI와 코로나19 백신 개발 협력"

입력 2020-04-09 17:27 수정 2020-04-09 17:27

바이오스펙테이터 장종원 기자

파트너십 체결..지아이 '면역증강제 플랫폼' 코로나19에 효과 검증

▲국제백신연구소 송만기 사무차장(왼쪽부터), 제롬 김 사무총장, 지아이이노베이션 남수연 대표, 장명호 의장. 지아이이노베이션 제공.

지아이이노베이션(GI Innovation)은 9일 국제백신연구소(IVI)와 코로나19 백신 개발을 위한 파트너십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지아이이노베이션은 자체 보유한 면역증강제 후보물질을 국제백신연구소에 제공해 COVID-19와 인플루엔자 백신에 대한 면역반응을 강화시키는 효과를 검증할 예정이다.

지아이이노베이션은 항바이러스 효과에 중요한 요소인 자연살해세포(NK cells)와 세포독성T세포(CD8+ T cells)를 선택적으로 증식시키면서 사이토카인 폭풍을 억제하는 면역증강제 플랫폼을 보유하고 있다.

면역증강제는 백신의 항원성을 증강하거나 항원에 대한 면역반응을 강화해 백신의 임상적 효율성을 개선하기 위해 사용된다. 적은 양의 항원에 대해서도 면역반응을 신속하고, 강력하게 그리고 장시간 유지시킬 수 있으며, 면역적으로 미숙하거나 면역반응이 저하되어 있는 고위험군에서도 면역반응을 증강시키는데 사용할 수 있다. 다만 면역증강제 자체의 독성과 부작용 가능성으로 사용은 제한적이다.

지아이이노베이션은 다양한 전임상 독성시험을 통해 면역증강제 플랫폼의 안전성을 확인했으며 올해 하반기부터 임상시험을 통해 안전성을 확인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국제백신연구소의 제롬 김 사무총장은 "면역증강제는 최대한 많은 사람들에게 백신을 접종하는데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다. IVI와 지아이이노베이션의 파트너십은 코로나 19 및 여타 신종감염병과 인플루엔자 백신 등에 적용될 수 있는 면역증강제의 개발을 가속화하는데 기여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장명호 지아이이노베이션 의장도 "국제백신연구소의 우수한 연구진과 공동연구를 통해서 코로나바이러스 정복에 조금이나마 힘을 보태고 싶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