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바이오스펙테이터

기사본문

에이비엘, 'ROR1 ADC' 비임상 데이터&개발 전략은?

입력 2020-05-21 13:42 수정 2020-05-27 10:39

바이오스펙테이터 김성민 기자

이 기사는 '프리미엄 뉴스서비스 BioS+' 기사입니다.
에이비엘-레고켐바이오, ROR1 ADC 'ABL202(LCB71)'의 작용 메커니즘과 TNBC 치료제 개발 근거는?..."내년 3분기 IND 목표로 개발중"

▲정진원 에이비엘바이오 책임연구원 발표 모습.

에이비엘바이오가 레고켐바이오사이언스와 악성 고형암종인 삼중음성유방암(TNBC)을 타깃한 치료제로 공동개발하는 ROR1 항체-약물 접합체(antibody drug conjugate, ADC) ‘ABL202(LCB71)’의 비임상 데이터를 첫 공개했다. 내년 3분기 임상승인신청서(IND) 제출을 목표로 개발하고 있는 후보물질이다.

정진원 에이비엘바이오 책임연구원은 지난 18일 온라인으로 열린 ‘바이오코리아 2020(BIO KOREA)’에서 ‘ABL202: 삼중음성유방암 및 만성림프구백혈병 치료제로 개발하는 ROR1 타깃 항체-약물 접합체(ABL202 : ROR1-targeting Antibody-drug Conjugate for Treating TNBC and CLL)’라는 주제로 발표를 진행했다.

ADC '항체 선정시' 고려할 Key 요소 3가지는

최근 엔허투, 트로델비 등 임상에서 우수한 효능을 보인 2세대 ADC 항암제가 잇따라 FDA 시판허가를 받으면서, 항암제 분야에서 ADC이 가진 잠재력에 대한 기대감이 높아지고 있다. ADC는 항체 모달리티(modality)를 이용해 조직부위 특이적으로 강력한 효능을 가진 독성화학항암제를 전달함으로써, 화학항암제가 전신노출됨에 따라 발생하는 부작용을 낮추겠다는 컨셉이다. 또한 항체가 체내 오래 머물면서 약효를 발휘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프리미엄 뉴스서비스 BioS+'는 독자들에게 가치(value)있는 기사를 제공합니다.
추가내용은 유료회원만 이용할 수 있습니다.
회원이시면 로그인 해주시고, 회원가입을 원하시면 클릭 해주세요.
카카오스토리로 기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