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바이오스펙테이터

기사본문

머크, 간암 1차 '키트루다 병용' "FDA 가속승인 거절"

입력 2020-07-09 16:18 수정 2020-07-13 19:34

바이오스펙테이터 김성민 기자

이 기사는 '프리미엄 뉴스서비스 BioS+' 기사입니다.
머크-에자이, 간암 1차 '키트루다+렌비마 병용' 임상1b상 근거 'FDA 가속승인 거절'..."LEAP-002 임상3상 CRL 영향없이 진행"

미국 머크(MSD)와 에자이(Eisai)가 간암 1차 치료제로 '키트루다'와 '렌비마' 병용투여를 가속승인받는데 실패했다. 임상1b상에서 간암 환자에게 병용투여로 전체반응률(ORR) 36%라는 결과를 확인했지만, 불발된 것이다. 두 회사는 신약허가를 위한 임상3상을 진행하고 있다.

머크는 미국 식품의약국(FDA)으로부터 절제불가능 또는 전이성 간세포암(HCC) 환자를 대상으로 PD-1 항체 ‘키트루다(pembrolizumab)’와 TKI 약물 ‘렌비마(lenvatinib)’를 가속승인 신청에 대해 허가보류서류(CRL)을 받았다고 8일(현지시간) 밝혔다. 간세포암은 간암의 85~90%를 차지하는 하위 타입이다.

머크는 키트루다와 렌비마 단일군으로 진행한 KEYNOTE-524/Study 116 임상1b상 결과를 바탕으로 가속승인 신청을 했다. 머크는 올해 미국 임상종양학회(ASCO)에서 간암 환자에게 1차 치료제로 두 약물을 병용투여하자 ORR 36%로, 완전반응(CR)은 1% 부분반응(PR) 35%라는 결과를 발표했다. 반응지속기간(DOR) 중간값 12.6개월이었다. 3등급 이상 부작용은 67% 발생했다.

머크에 따르면 FDA는 CRL에서 “키트루다와 렌비마 병용투여는 이전 전신 치료요법을 받은적이 없는 절제불가능 또는 전이성, 진행성 간세포암 환자에게서 현재 사용가능한 치료법 대비 ‘의미있는 이점’을 보여주는 충분한 증거를 제공하지 않는다”고 설명했다....

'프리미엄 뉴스서비스 BioS+'는 독자들에게 가치(value)있는 기사를 제공합니다.
추가내용은 유료회원만 이용할 수 있습니다.
회원이시면 로그인 해주시고, 회원가입을 원하시면 클릭 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