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바이오스펙테이터

기사본문

온코닉, 췌장암 'PARP/TNKS 저해제' 희귀의약품 지정

입력 2021-06-02 15:13 수정 2021-06-02 15:13

바이오스펙테이터 윤소영 기자

PARP/Tankyrase 이중저해 기전의 췌장암 신약후보물질 'JPI-547'..ASCO서 임상 1상 결과 발표 예정

제일약품의 신약개발부문 자회사 온코닉테라퓨틱스(Onconic therapeutics)는 2일 췌장암 신약후보물질 'JPI-547'이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BRCA(Breast cancer susceptibility gene)변이 또는 HRD(Homologous Recombination Deficiency) 양성인 수술이 불가능한 진행성 또는 전이성 췌장암’에 대해 개발단계 희귀의약품으로 지정받았다고 밝혔다.

이 신약 후보물질은 지난 3월 미국 식품의약국(FDA)으로부터 췌장암치료제 희귀의약품으로 지정받은 바 있다.

JPI-547은 PARP(Poly ADP-ribose polymerase)/탄키레이즈(Tankyrase) 이중 저해 표적항암제다. PARP는 세포의 DNA 손상을 복구하는 효소다. 암세포의 DNA까지 복구하기 때문에 PARP의 억제는 암세포의 사멸을 유도한다. 탄키레이즈는 암세포 생성에 필수적인 Wnt/β-카테닌 신호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는 효소다. 온코닉은 PARP/Tankyrase 이중 저해 기전으로 기존 PARP저해제 대비 항암효과를 높였다는 설명이다.

김정훈 온코닉 대표는 "JPI-547이 미국 FDA에 이어 국내 식약처에서 개발단계 희귀의약품으로 지정됨으로써 치료방법이 제한적이었던 췌장암 분야에서 JPI-547의 가능성을 인정받게 됐다”며 “췌장암으로 고통받는 환자들에게 도움이 될 수 있도록 후속 연구와 임상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JPI-547의 항암 효능 및 안전성에 대한 임상1상 전체 결과는 오는 4일부터 온라인으로 열리는 미국임상종양학회(ASCO)에서 처음으로 공개될 예정이다. 온코닉은 임상 1상 결과를 기반으로 미국과 한국에서 난소암 및 췌장암 적응증으로 후속 임상에 진입할 예정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