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바이오스펙테이터

기사본문

바이오피드 "아토피, 면역 아닌 대사질환..근본적 접근"

입력 2016-08-04 10:29 수정 2019-09-02 22:28

바이오스펙테이터 김성민 기자

이 기사는 '프리미엄 뉴스서비스 BioS+' 기사입니다.
최성현 연구소장, 기존 치료 매커니즘에 반기, 폐 지질로 치료.."영진약품과 출시 논의중"

▲바이오피드 최성현 연구소장

“아토피 질환은 지금까지 면역질환으로 이해돼 왔다. 따라서 많은 아토피 치료제는 과활성화된 면역활성을 낮춰 증상을 완화하는 데 중점을 뒀고, 이를 위해 만성염증에 관여하는 Th2 세포(Helper T cell, 도움T세포) 활성 억제에 주목했다. 그런데 왜 Th2 세포 활성이 과다 증가하는지, 면역체계가 어떤 이유로 과활성화되는지를 이해하려는 노력이 부족했다. 현재까지 아토피 질환을 근본적으로 치료하는 방법이 없는 것도 같은 맥락이다.”

최성현 바이오피드 연구소장은 최근 강원도 춘천 바이오산업진흥원에 위치한 연구소에서 진행된 바이오스펙테이터와의 인터뷰에서 이 같이 강조했다.

그는 아토피 질환이 오랫동안 면역질환으로 오인돼 왔다는 것을 설명하면서 이야기를 시작했다. 그가 말하는 아토피 질환은 ‘면역반응을 동반하는 대사질환’이라는 것. 글로벌 시장에서 가장 많이 쓰이는 아토피 치료제 프로토픽(아스트라), 엘리델(노바티스)은 Th2세포 활성을 억제하는 역할을 하지만, 현상만 억누를 뿐 아토피 질환을 근본적으로 치료하지는 못한다는 설명이다.

◇혈관벽, 틈을 보이다...아토피 발병원인...

'프리미엄 뉴스서비스 BioS+'는 독자들에게 가치(value)있는 기사를 제공합니다.
추가내용은 유료회원만 이용할 수 있습니다.
회원이시면 로그인 해주시고, 회원가입을 원하시면 클릭 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