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바이오스펙테이터

기사본문

릴리, 'GLP-1/GIP' 비만 "유례없는 효능"..노보노 위협

입력 2022-05-01 21:30 수정 2022-05-02 06:41

바이오스펙테이터 김성민 기자

이 기사는 '프리미엄 뉴스서비스 BioS+' 기사입니다.
GLP-1/GIP 이중작용제 '티제파티드' 고용량서 체중 22.5% 감량, 우수한 내약성 데이터 공개..지난해 등장 노보노의 '게임체인저' 위고비 "압박"

일라이 릴리(Eli Lilly)가 예상보다 빠르게 노보노디스크(Novo Nordisk)의 비만시장을 위협하고 있다. 릴리의 GLP-1/GIP 이중작용제(dual agonist)가 비만 환자에게서 20%이 넘는 체중감량 효능을 보이며, 노보노디스크의 GLP-1 약물 ‘위고비(Wegovy, semagluitde)’가 세운 기준인 15%의 체중감량을 넘어섰다.

숫자로 보면 임상3상에서 평균 몸무게 105kg인 비만 환자에게 약물을 72주 투여하자 최대 24kg(22.5%)가 빠졌다. 20%이 넘는 체중감량은 지금껏 유례가 없었던 효능이다. 역사적으로 지금까지 비만약은 체중감량 10%이라는 선을 넘지 못했으며, 지난해 위고비가 높은 효능을 인정받으면서 시장에 게임체인저로 등장한 상황이었다.

그런데 예상보다 빠르게 릴리가 치고 들어오고 있다. 릴리는 28일(현지시간) 비만 대상 GLP-1/GIP 이중작용제 ‘티제파티드(tirzepatide)’의 SURMOUNT-1 임상3상 결과를 공개했으며, 효능과 더불어 우수한 내약성 데이터가 나왔다. 이로써 비만 치료제를 둘러싼 GLP-1 계열약물 개발경쟁은 더욱 심화되고 있다.

제프 에믹(Jeff Emmick) 릴리 제품개발담당 부사장은 “티제파티드는 임상3상에서 평균 체중감량 20% 이상을 보여준 첫 연구용 의약품”이라며 “비만은 효과적인 치료옵션이 필요한 만성질환이다”고 강조했다....

'프리미엄 뉴스서비스 BioS+'는 독자들에게 가치(value)있는 기사를 제공합니다.
추가내용은 유료회원만 이용할 수 있습니다.
회원이시면 로그인 해주시고, 회원가입을 원하시면 클릭 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