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바이오스펙테이터

기사본문

스템메디텍, 'Cell free' 재생치료제 "2가지 접근법"

입력 2022-07-01 13:42 수정 2022-07-05 12:29

바이오스펙테이터 서윤석 기자

이 기사는 '프리미엄 뉴스서비스 BioS+' 기사입니다.
microRNA 타깃 RNA와 펩타이드 기반 재생치료제..줄기세포 기반 약물 대비 보관용이·안전성 장점 기대..microRNA 타깃 펩타이드, 당뇨병성 족부궤양 내년 임상시험계획(IND) 제출

스템메디텍(Stemmeditech)이 microRNA(miRNA) 타깃 RNA와 펩타이드를 이용해 세포없이(cell-free) 조직의 재생을 유도하는 재생치료제 개발에 나섰다.

하나의 miRNA는 수십에서 수백개의 타깃 mRNA의 3’UTR 부위에 결합해 단백질로의 번역을 억제한다. 이런 특징으로 miRNA는 특정 기능에 관련된 유전자 mRNA 그룹을 동시에 조절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오일환 스템메디텍 대표는 지난달 30일 서울 코엑스 소노펠리체 3층에서 열린 ‘2022년 상반기 데일리파트너스D’LABS 데모데이’에서 연사로 나서 회사를 소개했다.

그는 “세포 안으로 침투한 miRNA 타깃 RNA(agomir, antagomir)와 펩타이드가 인체 내 줄기세포를 자극해 조직재생 및 기능회복을 유도하는 접근법”이라며 “기존 줄기세포 기반 약물보다 보관과 사용이 용이해 임상적, 상업적으로 장점을 가질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프리미엄 뉴스서비스 BioS+'는 독자들에게 가치(value)있는 기사를 제공합니다.
추가내용은 유료회원만 이용할 수 있습니다.
회원이시면 로그인 해주시고, 회원가입을 원하시면 클릭 해주세요.
카카오스토리로 기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