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바이오스펙테이터

기사본문

GC녹십자, ‘뉴라펙’ 호중구감소증 당일투여 "연구자임상"

입력 2022-07-14 11:10 수정 2022-07-14 11:10

바이오스펙테이터 신창민 기자

호중구감소증 치료제 ‘뉴라펙’, 항암요법 후 24시간내 투여 임상근거 확보 목적

GC녹십자는 14일 ‘뉴라펙(Neulapeg)’의 항암요법 치료 후 24시간내 투여(당일 투여)에 대한 연구자 주도 임상시험계획(IND)을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승인받았다고 밝혔다.

뉴라펙은 G-CSF(granulocyte colony-stimulating factors) 약물로 GC녹십자가 개발한 호중구감소증 치료제다. 뉴라펙은 항암요법 후 체내 호중구 수치 감소로 인한 발열, 감염 등의 부작용을 예방하는데 사용된다.

현재 허가 용법상 뉴라펙은 항암제 투여 후 24시간이 지났을 때부터 투약할 수 있기 때문에, 환자들이 입원을 연장하거나 다음날 병∙의원을 방문해야하는 불편함이 있다. 이번에 승인받은 연구자임상시험은 의료현장에서 불가피하게 당일 투여가 필요한 경우, 이에 대한 뉴라펙의 사용근거를 마련하기 위한 목적이다.

이번 임상은 박권오 양산부산대병원 혈액종양내과 교수가 주도하며, 대한항암요법연구회(KCSG) 내 완화의료분과 소속의 연구자 3명이 공동으로 참여한다.

박 교수는 이번 연구에서 대장암, 췌장암, 소세포폐암 환자 160명을 항암치료 종료당일 투여그룹과 24시간 후 투여그룹 등 2개 그룹으로 나눠, 각각 뉴라펙을 투여한 후 호중구 감소 예방효과의 비열등성을 평가한다.

박 교수는 “이번 연구를 통해 뉴라펙 당일투여에 대한 안전성을 임상적으로 확인한다면, 향후 환자들의 항암치료 과정이 조금이라도 수월해질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