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바이오스펙테이터

기사본문

아커스, 폐암 TIGIT 3상 'vs키트루다’ 변경..“높아진 벽"

입력 2022-11-07 13:34 수정 2022-11-07 13:57

바이오스펙테이터 김성민 기자

이 기사는 '프리미엄 뉴스서비스 BioS+' 기사입니다.
FDA와 논의후 미국내 폐암 1차 표준요법 “반영” ‘키트루다’ 비교 3상 프로토콜 변경, 화학항암제는 제외..“올해말 TIGIT+PD-1 병용요법 2상 탑라인 발표”

이제 새로운 면역항암제가 폐암 1차 치료제 시장에 들어가기 위해서는 ‘키트루다(Keytruda, pembrolizumab)’라는 거대한 벽을 뛰어넘어야 한다는 것이 현실로 다가오고 있다. 키트루다가 비소세포폐암 1차 치료제 시장을 장악하고 있는 상황에서, 허가임상에서 적어도 키트루다와 동등이상의 효능을 증명해야하는 것이다.

이같은 변화가 표면으로 드러난 것은 아커스 바이오사이언스(Arcus Biosciences)가 지난 2일(현지시간) 3분기 실적발표자리에서 회사가 추진하고 있는 허가 ARC-10 임상3상에 대해 미국 식품의약국(FDA)와 논의한 결과 임상 프로토콜을 변경했다고 밝히면서다.

아커스는 PD-L1을 50% 이상 발현하는 비소세포폐암 대상 TIGIT과 PD-1 면역항암제 병용투여를 평가하는 ARC-10 임상3상 디자인에 대해 FDA와 논의한 결과, 대조군을 화학항암제가 아닌 미국내 표준요법(standard-of-care, SoC)인 키트루다와 비교해야하며 1차 종결점을 전체생존기간(OS)로 변경했다.

미국 머크(MSD)는 이미 PD-L1을 50% 이상 발현하는 환자에게서 키트루다 단독투여와 키트루다와 화학항암제 병용투여의 효능을 5년 장기추적한 생존기간 데이터를 확보, 높은 기준을 설정하고 있다....

'프리미엄 뉴스서비스 BioS+'는 독자들에게 가치(value)있는 기사를 제공합니다.
추가내용은 유료회원만 이용할 수 있습니다.
회원이시면 로그인 해주시고, 회원가입을 원하시면 클릭 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