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바이오스펙테이터

기사본문

싸이토젠, 마크로젠과 CTC 기반 정밀의료 MOU

입력 2023-04-27 11:39 수정 2023-04-27 11:39

바이오스펙테이터 노신영 기자

CTC 액체생검 유전체 데이터 생산 및 정보분석 서비스 사업화

▲이응룡 마크로젠 지놈사업본부장(왼쪽), 이민택 싸이토젠 부사장

순환종양세포(Circulating Tumor Cells, CTC) 기반 액체생검 전문기업 싸이토젠(Cytogen)이 유전체분석 전문기업 마크로젠(Macrogen)과 CTC 액체생검 유전체 데이터 생산 및 정보분석을 통한 정밀의료 기술개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27일 밝혔다.

협약식에는 이민택 싸이토젠 최고마케팅책임자와 이응룡 마크로젠 지놈사업본부장 외 양사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양사는 이번 업무협약을 통해 싸이토젠의 CTC 분리기술과 마크로젠의 NGS(Next Generation Sequencing) 기반 유전체 데이터 분석기술을 활용한 정밀의료 서비스를 사업화할 예정이다.

싸이토젠은 암환자의 혈액에서 CTC를 분리해 마크로젠에 전달하며, 마크로젠은 유전체 분석기술을 바탕으로 CTC의 단일세포 RNA 분석을 진행해 관련 유전체 데이터를 생산한다. 유전체 데이터는 암의 발병기전 규명, 조기진단, 예후 예측, 치료반응 및 효과 예측, 개인 맞춤형 치료제 개발 등에 활용될 계획이다.

이민택 싸이토젠 최고마케팅책임자는 “마크로젠과는 기술개발 협력에 그치지 않고, 미국 및 일본의 액체생검(Liquid Biopsy) 분석시장 진출을 위해 적극 협력할 것”이라며 “기존에 협력하고 있는 NIH(미국국립보건원) 및 CEPM(뉴욕정밀의료센터)를 포함해 국내외 제약사, 진단기업, 연구기관들과의 협력범위도 확대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