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바이오스펙테이터

기사본문

대웅제약, 입셀과 'hiPSC' 기반 ‘인공적혈구’ MOU

입력 2023-05-15 10:55 수정 2023-05-15 10:55

바이오스펙테이터 노신영 기자

인간 유도만능줄기세포(hiPSC) 기반 ‘인공적혈구’ 세포주, 생산공정 공동개발 협력

▲이창재 대웅제약 대표(오른쪽), 주지현 입셀 대표

대웅제약(Daewoong Pharmaceuticals)이 국내 유도만능줄기세포 연구기업 입셀(YiPSCELL)과 ‘인공적혈구’ 개발을 위한 공동연구개발 업무협약(MOU)을 맺었다고 15일 밝혔다.

인공적혈구란 혈액 내 적혈구의 기능을 대체할 수 있는 물질이다. 최근 코로나19와 같은 다양한 감염질환의 발생, 저출산∙고령화사회 진입 등에 따라 혈액수급 불균형이 커지고 있다. 이에 수혈에만 의존되는 기존 혈액 공급시스템이 곧 한계에 도달할 것으로 전망되며, 인공적혈구 및 인공혈소판 등의 개발을 통해 국가차원의 안정적인 혈액 공급 대안 마련이 시급하다는 의견이 제기되고 있다.

대웅제약과 입셀은 이번 협약을 인체기관 중 원하는 모든 신체 조직 및 장기 등으로 분화가 가능한 ‘인간 유도만능줄기세포(human induced Pluripotent Stem Cells, hiPSC)’를 이용해 인공적혈구 개발에 대한 원천기술을 확보하며 생산기술 고도화를 목표로 공동연구를 진행한다.

이창재 대웅제약 대표는 “우수한 유도만능줄기세포 기술력을 가진 입셀과 함께 인공적혈구 개발 파트너로 진행하는 공동연구에 기대가 크다”며 “양사간 연구를 통해 도출된 기술을 활용하여 안정적인 인공적혈구 공급 체계를 마련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