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바이오스펙테이터

기사본문

‘post-타그리소’ 폐암서 “J&J 레이저티닙 이점 이슈”

입력 2023-10-26 07:04 수정 2023-10-26 14:42

바이오스펙테이터 마드리드(스페인)=김성민 기자

이 기사는 '프리미엄 뉴스서비스 BioS+' 기사입니다.
[ESMO 2023]EGFR 변이 비소세포폐암 2차 치료제서 ‘아미반타맙 병용’ PFS와 두 개강내 PFS 개선, 다만 독성증가와 아직 OS 평가중..‘레이저티닙’ 추가 이점 불분명 “의문 제기”..향후 MET IHC+ 등 바이오마커 개발 필요성도 언급돼

J&J가 총력을 기울이고 있는 EGFR 변이 비소세포폐암의 2차 치료제 세팅에서, 3세대 EGFR TKI ‘레이저티닙(lazertinib)’의 운명이 불분명해졌다.

J&J는 폐암에서 EGFRxMET 이중항체 ‘아미반타맙(amivantamab)’과 레이저티닙을 병용투여하는 전략으로 입지를 넓히기 위해 총력을 가해왔다. 기존의 EGFR 엑손20 삽입변이(exon 20 insertion mutation)라는 폐암 니치시장에서, 아스트라제네카의 ‘타그리소’가 있는 본 게임으로 들어오기 위한 움직임이다.

앞서 유럽 종양학회(ESMO 2023) 초록을 통해 이전 타그리소를 투여받았던 비소세포폐암 환자에게서 레이저티닙의 투여 유무와 상관없이 아미반타맙+화학항암제 병용투여가 화학항암제 단독 대비 환자의 질병진행 또는 사망위험을 절반으로 낮춘 임상3상 결과가 발표된 것에 이어, 지난 23일(현지시간) 해당 MARIPOSA-2 임상3상 세부 결과가 공개됐다.

그러면서 2가지 이슈가 새롭게 부각되고 있다. 첫째, 당초 예상과는 달리 아미반타맙+화학항암제 병용요법에 레이저티닙을 추가하는 것이, 뇌 전이를 억제하는데 뚜렷한 이점이 없었다. 오히려 아미반타맙+화학항암제 병용요법에 레이저티닙을 추가하자 독성이 증가하면서, 전체생존기간(OS) 지표에서는 화학항암제와 차이가 없었다(HR=0.96)....

'프리미엄 뉴스서비스 BioS+'는 독자들에게 가치(value)있는 기사를 제공합니다.
추가내용은 유료회원만 이용할 수 있습니다.
회원이시면 로그인 해주시고, 회원가입을 원하시면 클릭 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