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바이오스펙테이터

기사본문

“돌아온” 로슈, ‘BBB셔틀’ Aβ 항체 “뇌투과↑ PoC 확인”

입력 2023-10-30 15:22 수정 2023-10-30 15:29

바이오스펙테이터 김성민 기자

이 기사는 '프리미엄 뉴스서비스 BioS+' 기사입니다.
[CTAD 2023]작년 실패 알린 ‘간테네루맙’, BBB 셔틀붙인 ‘트론티네맙’ 긍정적 초기 임상결과 발표..“경쟁력 있는 효능 및 안전성 확인, 세부 결과는?”

결국은 혈뇌장벽(BBB)을 투과하지 못한 이슈였을까? 로슈(Roche)가 아밀로이드베타(Aβ) 항체 ‘간테네루맙(gantenerumab)’의 실패를 알린지 1년만에, 새로운 단서를 쥐고 돌아왔다.

로슈는 앞서 지난해 11월, 20여년동안 끈질기게 연구개발을 해온 간테네루맙이 초기 알츠하이머병 환자 2000명 대상 GRADUATE I/II 임상3상에서 인지저하를 늦추지 못하자 결국 개발 중단을 결정할 수밖에 없었다. 막상 데이터를 열어보니 간테네루맙이 뇌 아밀로이드 플라크를 제거하는 효능은 예상치의 절반 수준이었다.

그러나 끝날 때까지 끝난 것이 아니었다. 로슈가 25일(현지시간) 미국 알츠하이머병 임상학회(CTAD 2023)에서 간테네루맙에 뇌 투과를 높이기 위한 BBB 셔틀분자(BBB shuttle)를 붙인 ‘트론티네맙(trontinemab)’의 알츠하이머병 대상 임상1/2상에서 아밀로이드 플라크를 더 빠르고 효과적으로 없애는 개념입증(PoC) 결과를 첫 공개했다.

'프리미엄 뉴스서비스 BioS+'는 독자들에게 가치(value)있는 기사를 제공합니다.
추가내용은 유료회원만 이용할 수 있습니다.
회원이시면 로그인 해주시고, 회원가입을 원하시면 클릭 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