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바이오스펙테이터

기사본문

노보노 “어나더 레벨”, ‘위고비’ 비만 “심장약” 첫 美허가

입력 2024-03-11 15:49 수정 2024-03-11 15:59

바이오스펙테이터 김성민 기자

이 기사는 '프리미엄 뉴스서비스 BioS+' 기사입니다.
비만 환자서 심혈관 위험 20% 낮춘 SELECT 임상3상 결과 반영..‘위고비’ 비만치료제 분야 판도 바꾸고 있어, 인크레틴 약물 “라벨 확대 위한 싸움 시작”

▲출처=노보노디스크 홈페이지 자료

방금 비만 치료제 시장에 변곡점이 찍혔다. 미국 식품의약국(FDA)이 지난 8일(현지시간) 노보노디스크의 GLP-1 약물 ‘위고비(Wegovy, semaglutide)’를 심혈관질환(CVD)이 있는 비만이나 과체중이 있는 성인의 심장문제를 낮추는 최초의 약물로 승인했다.

위고비는 공급이슈 가운데서도 지난해만 45억달러 어치가 팔린 블록버스터 약물이다.

이번 허가로 위고비는 비만 또는 과체중 성인의 심혈관질환 사망, 심장마비, 뇌졸중 위험을 낮추는 약물이 됐다. 위고비는 비만 치료제의 판도를 바꾸고 있으며, 동시에 GLP-1 인크레틴(incretin) 약물의 새로운 라벨 확보를 위한 치열한 싸움의 시작점을 알렸다.

지금까지 위고비는 ‘체중감량’ 약물이었다면, 이제는 비만에 수반되는 동반질환(comorbidity)으로까지 라벨을 넓히면서 지위가 한층 격상됐다. 존 샤렛츠(John Sharretts) FDA 약물평가연구센터(CDER) 당뇨병·지질장애·비만 부문 총책임자는 이와 관련, “공중보건의 주요한 진전”이라고 강조했다....

'프리미엄 뉴스서비스 BioS+'는 독자들에게 가치(value)있는 기사를 제공합니다.
추가내용은 유료회원만 이용할 수 있습니다.
회원이시면 로그인 해주시고, 회원가입을 원하시면 클릭 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