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바이오스펙테이터

기사본문

'반년만에 인간항체 발굴, LO까지' Y바이오로직스 역량

입력 2016-12-06 10:22 수정 2017-02-04 10:54

바이오스펙테이터 김성민 기자

이 기사는 '프리미엄 뉴스서비스 BioS+' 기사입니다.
박영우 와이바이로직스 대표 "인간 이중항체 플랫폼 기술을 바탕으로 'Better PD-1, PD-L1 프랜차이즈' 구축 목표"

▲박영우 와이바이오로직스 대표

'키투르다, 옵디보, 테센트릭.'

이들 치료제들은 현재 글로벌 시장에서 가장 주목을 받고 있는 의약품들이다. 다국적 제약사들의 부러움과 기대를 한 몸에 받고 있는, 시장에서 가장 핫 한 면역 항암제. 암세포가 면역체계 감시망을 회피하는 면역관문 분자인 PD-1, PD-L1을 억제해 면역세포의 공격을 활성화하는 면역관문 억제제(ICI, Immune checkpoint inhibitor)다. 제약전문기관인 퍼스트워드파마에 따르면 이들 의약품은 2020면에 세계시장에서 가장 많이 팔리는 치료제가 될 것으로 예측되고 있다.

이 뿐만 아니다. 현재 면역관문 억제제는 무서운 기세로 20여종의 암종에서 임상진행 중이며, 표적치료제, 항체치료제, 항암바이러스, 암백신, 세포치료제를 포함한 항암치료에서 면역관문 억제제와의 병용투여는 피할 수 없는 선택이 되었다.

그런데 국내에서 6개월 만에 PD-1, PD-L1 인간항체를 자체 발굴해 안국, 녹십자 목암연구소에 기술이전에 성공해 주목을 받는 회사가 있다. 항체가 가진 Y자 모양에 착안한 ‘Y-Biologics(와이바이오로직스)’로 올해 7월 항체전문 바이오벤처인 ANRT에서 사명을 바꾸면서 면역항암제 개발에 가속도를 붙이고 있다. 그렇지만 이미 FDA 임상3상에 들어간 면역관문 억제제 파이프라인만 80건으로, 회사의 이러한 시도는 어떤 의미가 있을까?...

'프리미엄 뉴스서비스 BioS+'는 독자들에게 가치(value)있는 기사를 제공합니다.
추가내용은 유료회원만 이용할 수 있습니다.
회원이시면 로그인 해주시고, 회원가입을 원하시면 클릭 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