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바이오스펙테이터

기사본문

제일약품 "위식도 역류질환 치료제 내년 유럽 임상"

입력 2018-09-04 13:59 수정 2018-09-04 14:01

바이오스펙테이터 장종원 기자

유럽 의약화학학회서 JP-1366 비임상 결과 공개

제일약품은 3일(현지시간) 슬로베니아 루블랴나에서 개최된 유럽 의약화학학회(EFMC-ISMC 2018)에 참가해 '위식도 역류질환 및 위산분비 치료제(JP-1366)' 비임상 결과를 발표했다. 연구 결과 기존 약물 대비 JP-1366의 약효 신속성 및 지속성, 복약순응도가 모두 개선됐음을 확인했다.

제일약품은 경구 단회 투약을 성공적으로 완료하고 안정적인 혈중농도 유지를 비롯 특이적인 부작용 보고가 없는 것을 확인했으며, 올해 안에 반복 투여 임상 시험을 통해 약물의 내약성, 약동력학적 특성 및 안전성을 확인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JP-1366은 칼륨 경쟁적 위산 분비 억제(Potassium competitive acid blocker) 기전의 위식도 역류질환 치료제로 지난해 첨단의료기술 개발(신약개발 지원) 과제로 선정돼 보건복지부의 지원을 받아 개발하고 있다. 현재 진행 중인 국내 임상 1상이 완료된 이후 내년 유럽 임상을 준비하고 있다. 이는 국내에서 개발되는 위질환 치료제 중 최초로 진행하는 유럽 임상이다.

김정민 제일약품 연구소장은 "EFMC 발표를 시작으로 바이오USA, 바이오EU 등 다양한 모임을 통해 JP-1366의 홍보를 꾸준히 진행할 예정"이라며 "글로벌 제약사 기술 수출을 통한 세계 시장 진출에도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위식도 역류질환과 같은 위산 관련 질환은 전세계적으로 많은 수의 환자가 겪는 소화기계 질환이다. 현재 프로톤펌프억제제(Proton pump inhibitor; PPI)가 치료제로 사용되고 있지만 약효 발현이 느리고 야간의 산분비 억제가 어렵다는 한계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