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바이오스펙테이터

기사본문

유바이오로직스 "수막구균 백신, 라이트펀드 과제 선정"

입력 2020-06-25 09:22 수정 2020-06-25 09:27

바이오스펙테이터 장종원 기자

임상 1, 3상 지원받아 다가 수막구균 접합백신 개발

유바이오로직스는 자체 개발중인 '수막구균 접합백신'이 글로벌헬스기술연구기금 라이트펀드의 지원대상에 선정됐다고 25일 밝혔다. 유바이오로직스는 2019년 콜레라 접합백신에 이어 두번째로 라이트펀드의 지원을 받게 됐다.

유바이오로직스는 라이트펀드를 통해 임상개발비용을 지원받게 되는데, 백신개발 진행 단계에 따라 마일스톤 형식으로 연구자금을 조달 받게 된다.

이번에 선정된 과제는 최근 식약처로부터 임상 1상 시험 승인을 받은 수막구균 접합백신 EuMCV4주에 관한 것이다. 유바이오로직스는 자체 플랫폼기술인 EuVCTTM(접합백신 제조기술)를 활용해 수막구균 접합백신 EuMCV4주를 개발중에 있으며, 향후 5가백신으로 개선해 개발할 계획도 가지고 있다.

올해까지 정부과제로 진행해 임상1상 승인 마일스톤을 달성했으며 이번 라이트펀드 지원을 통해 임상 1상 및 3상을 진행하게 된다.

유바이오로직스 관계자는 "라이트펀드의 지원을 바탕으로 저렴하고, 우수한 효능의 다가 수막구균 접합백신 개발을 목표로 하고 있다. 생산수율을 획기적으로 높인 당사의 고유 기술을 이용, 수막구균 접합백신 가격장벽을 낮추고 국제 공공시장에 적극 공급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한편 라이트펀드는 2018년 보건복지부와 SK바이오사이언스, LG화학, GC녹십자, 종근당, 제넥신 등 국내 기업 5개사 그리고 빌앤멜린다게이츠재단이 공동 출자한 글로벌 민관협력 연구기금으로, 개발도상국의 보건의료 문제 해결에 필요한 감염병 대응 기술을 개발하고자 유망한 과제를 발굴·선정해 연구비를 지원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