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바이오스펙테이터

기사본문

유바이오로직스, IVI와 '코로나19 백신' 개발 MOU

입력 2020-12-03 11:36 수정 2020-12-03 12:00

바이오스펙테이터 박동영 기자

국제백신연구소(IVI), 유바이오로직스 코로나19 백신 효능 평가.."이번달 중 국내 임상1/2상 IND 신청 예정"

▲* 왼쪽부터 국제백신연구소 송만기 사무차장, 유바이오로직스 백영옥 대표이사, 국제백신연구소 제롬김 사무총장, 유바이오로직스 최석근 대표이사(유바이오로직스 보도자료)

유바이오로직스는 3일 연구개발 중인 코로나19(COVID-19) 백신의 임상개발 협력을 위해 국제백신연구소(IVI)와 MOU를 체결했다고 밝혔다. 협약식에는 국제백신연구소의 제롬 김 사무총장, 송만기 과학 사무차장, 유바이오로직스의 백영옥 대표, 최석근 대표 등이 참석했다.

이번 MOU로 국제백신연구소는 유바이오로직스의 코로나19 백신의 면역원성을 분석해 백신의 효능을 평가한다. 유바이오로직스가 개발중인 코로나19 백신은 현재 비임상 마무리 단계에 있으며 이번달중에 식약처에 임상1/2상 임상시험계획(IND)을 신청할 예정이다.

유바이오로직스가 개발중인 코로나19 백신은 자사의 면역증강기술(EuIMT)과 회사가 출자한 미국 팝바이오텍(POP Biotech)의 항원디스플레이기술(SNAP) 기술에 기반하고 있다. 유바이오로직스의 코로나19 백신은 단백질 서브유닛(합성항원) 기반 방식으로 사노피-GSK, 노바백스(Novavax), SK바이오사이언스 등과 같은 접근법이다.

백영옥 유바이오로직스 대표는 “과거 국제백신연구소로부터 경구용 콜레라 백신 기술을 도입해 상업화에 성공한 경험이 있다”며 “이번 국제백신연구소와의 코로나19 백신 협업을 통해 다시 한번 백신 개발 성공사례를 만들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밝혔다.

제롬 김 국제백신연구소 사무총장은 “유바이오로직스는 세계보건 시장을 위한 안전하고 효과적이며 저렴한 백신을 개발 보급하는 IVI의 노력에서 매우 특별한 파트너”라며 “코로나 19 백신의 개발이라는 공동의 목표를 위해 유바이오로직스와 다시 협력하게 되어 기쁘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