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바이오스펙테이터

기사본문

파멥신, SABCS 2020서 mTNBC 1b상 중간결과 발표

입력 2020-12-07 14:20 수정 2020-12-07 14:39

바이오스펙테이터 김성민 기자

mTNBC 11명 대상 올린베시맙+키트루다 병용 최신결과 발표...올해 9월 KSMO 2020 발표 데이터 이어 3개월간 데이터 추가 공개

파멥신은 오는 8일부터 11일까지 온라인으로 개최되는 ‘2020 미국 샌안토니오 유방암 심포지엄(2020 San Antonio Breast Cancer Symposium, SABCS 2020)’에서 전이성 삼중음성유방암(mTNBC) 대상 '올린베시맙(Olinvacimab)'과 '키트루다(성분명 펨브롤리주맙)'를 병용투여한 임상1b상의 최신 중간 데이터를 발표할 예정이라고 7일 밝혔다.

이번 심포지엄에서 파멥신은 전이성 삼중음성유방암(mTNBC) 진단을 받은 11명의 환자들을 대상으로 두 약물을 병용투여해 객관적 반응률(ORR), 질병통제율(DCR)을 포함한 안전성 및 유효성을 평가한 데이터를 발표한다.

지난 9월 제13차 대한종양내과학회 학술대회(KSMO 2020)에서 발표한 해당 임상의 중간 결과에서 파멥신은 올린베시맙 16mg/kg/w 투여군의 50%에서 종양 크기가 30% 이상 감소하는 부분반응(PR)이 나타나는 등 유효성을 확인했다. 이번에 발표될 데이터의 컷오프 시점은 올해 9월로, 이전 발표한 중간결과 이후 3개월간의 최신 내용이 반영될 예정이다.

전이성 삼중음성유방암(mTNBC) 임상1b상의 최신 중간 데이터는 현지 시간 12월 9일 오전 8시에 전자포스터(e-Poster) 형식으로 발표되며, 호주 담당 임상연구자이자 할리우드 병원(Hollywood Private Hospital) 유방암연구센터(Breast Cancer Research Center) 종양학과 교수인 알린 첸(Arlene Chan) 박사가 발표할 예정이다.

파멥신 유진산 대표는 "현재 진행 중인 임상의 최신 데이터를 세계적인 유방암 학회에서 발표할 수 있게 되어 매우 기쁘다”며 “이번 데이터는 분명 병용요법의 개발에 대한 폭넓은 식견을 제공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파멥신은 현재 호주의 전이성 삼중음성유방암(mTNBC) 환자를 대상으로 올린베시맙을 키트루다와 병용투여 하는 임상을 진행 중이다.

삼중음성유방암은 HER2와 호르몬 수용체인 에스트로겐 수용체(ER), 프로제스테론 수용체(PR)를 발현하지 않는 질병으로, 전체 유방암 환자 중 약 15~20%를 차지한다. 또한 삼중음성유방암은 화학요법, 방사능요법에도 생존기간을 늘리지 못하고 예후가 나빠 의학적 미충족 수요가 크다.

힌편 올해 43회를 맞은 SABCS 2020)은 세계 최대 규모의 유방암 관련 국제학회로 매년 1만여 명에 이르는 연구자들이 참여한다. 매년 12월에 미국 텍사스주에서 진행되는 이 학회는 유방암과 관련된 모든 의학 자료 및 최신 연구 데이터를 전세계 연구자들에게 제공하는 것이 목적이다. 이번 연도는 미국 내 코로나19 확산세에 따른 참가자의 안전을 고려해 현장 참석 없이 전면 온라인으로 개최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