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바이오스펙테이터

기사본문

inno.N, 中뤄신에 위식도역류 '케이캡 주사제' 기술수출

입력 2021-06-28 11:22 수정 2021-06-28 11:22

바이오스펙테이터 윤소영 기자

위식도역류질환 신약 '케이캡(K-CAB)', 중국 뤄신에 정제 이어 주사제도 기술수출

inno.N은 28일 중국 제약사 뤄신(Luoxin Pharmaceuticals)과 위식도역류질환 치료제 '케이캡(K-CAB, tegoprazan)’의 주사제 기술수출 계약을 체결했다고 발표했다.

이번 계약으로 inno.N은 뤄신으로부터 기술료 및 단계별 로열티를 받으며 뤄신은 중국에서 케이캡 주사제의 개발, 허가, 생산 및 상업화에 대한 독점적 권리를 갖게됐다. 계약금액은 밝히지 않았다.

inno.N은 지난 2015년 뤄신에 케이캡의 정제(알약)에 대한 기술수출을 했으며 이번 계약으로 주사제 기술수출까지 하게 됐다. 주사제는 알약 대비 사용량이 1/10 수준이지만 가격은 주사제가 5배 높아 위식도역류질환 치료제 시장에서는 두 제형을 확보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회사측의 설명이다. 현재 정제형은 중국 현지 개발을 마치고 내년 1분기 출시를 목표로 하고 있다.

강석희 inno.N 대표는 “중국에 정제에 이어 주사제 기술까지 수출하면서 3조원이 넘는 중국 위식도역류질환치료제 시장에서 케이캡의 가치를 한층 더 높였다”고 말했다.

케이캡정은 2018년 국내에서 신약으로 허가 받은 P-CAB(Potassium-Competitive Acid Blocker)계열의 위식도역류질환 치료제다. 현재 국내에서는 위식도역류질환 치료 후 유지요법(3상), 비스테로이드 소염진통제(NSAIDs) 유발 위·십이지장 궤양 예방요법(3상)에 대한 임상을 진행하고 있다.

케이캡정은 기술 및 완제품 수출 형태로 중국, 중남미, 동남아시아 등 24개국에 진출해 있으며 미국에서는 임상 1상을 진행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