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바이오스펙테이터

기사본문

BMS, 에보텍과 'iPSC 기반' 약물발굴 5년 "첫 옵션행사"

입력 2021-09-06 10:05 수정 2021-09-08 22:28

바이오스펙테이터 김성민 기자

이 기사는 '프리미엄 뉴스서비스 BioS+' 기사입니다.
퇴행성뇌질환서 세포 스트레스 반응 관여하는 핵심인자 타깃 "임상 앞둔" EVT8683 대한 옵션권리 행사...BMS "신경분야에 핵심적인 단계"

▲에보텍 홈페이지 자료

BMS(Bristol Myers Squibb)가 에보텍(Evotec)과 유도만능줄기세포(induced pluripotent stem cell, iPSC) 플랫폼 기반 퇴행성뇌질환 약물발굴 파트너십을 체결한지 5년만에 첫 번째 프로그램을 인수하기로 결정했다.

BMS는 2010년 중후반에 면역항암제와 면역학 질환에 집중하면서, 퇴행성뇌질환 치료제 개발이 뜸했던 빅파마다. 그러나 올해 첫 알츠하이머병 치료제 ‘아두카누맙’ 시판에 따라 올해 6월 프로테나(Prothena)로부터 임상1상 단계의 타우 항체에 대한 옵션을 행사하며, 라이선스하는 등 변화된 모습을 보이고 있다.

에보텍은 2일(현지시간) BMS가 파트너십의 첫 결과물로 'EVT8683'에 대한 글로벌 독점권리에 대한 옵션을 행사했다고 밝혔다. BMS가 에보텍에 옵션행사 비용 2000만달러와 향후 마일스톤에 따라 최대 2억5000만달러를 지급하는 총 2억7000달러 규모의 딜이다. 제품 판매에 따른 로얄티는 두자릿수 초반대로 책정했다.

리차드 하그리브스(Richard Hargreaves) BMS 신경과학부문 수석부사장은 “이번의 혁신적인 프로그램이 임상에 들어가는 것은 BMS 신경분야에 중요한 핵심적인 단계”이라며 “여러 퇴행성뇌질환에서 핵심적인 역할을 하는 하나의 메커니즘을 타깃하는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것은 파괴적인 신경질환으로 고통받는 환자에게 치료제를 제공할 희망을 준다”고 말했다....

'프리미엄 뉴스서비스 BioS+'는 독자들에게 가치(value)있는 기사를 제공합니다.
추가내용은 유료회원만 이용할 수 있습니다.
회원이시면 로그인 해주시고, 회원가입을 원하시면 클릭 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