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바이오스펙테이터

기사본문

바이젠셀, 동종유래 ‘γδ CAR-T’ 연구 “AACR서 발표”

입력 2022-02-16 11:03 수정 2022-02-16 11:04

바이오스펙테이터 서윤석 기자

세포내 신호전달 도메인 연구결과

면역세포치료제 개발 전문기업 바이젠셀은 16일 동종 감마델타(γδ) T세포치료제 후보물질 ‘VR-CAR’에 대한 연구결과를 미국암연구학회(AACR)에서 포스터로 발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번 연구결과는 바이젠셀이 자체 스크리닝을 통해 발굴한 기존 CAR 신호전달을 대체할 수 있는 세포내 신호전달 도메인을 적용한 VR-CAR의 시험관 내 효능평가를 검증한 결과다.

γδ CAR-T VR-CAR는 면역반응이 낮아 범용치료제(off-the-shelf)로 개발 중이며, 체외에서 대량 배양으로 다수의 환자를 치료할 수 있고, 높은 조직 침투력으로 고형암에 적용이 가능하고, 안전성측면에서 장점이 있다고 회사측은 설명했다.

김태규 바이젠셀 대표는 “감마델타 T세포치료제는 현재 국내외에서 많은 주목을 받고 있는 분야”라며 “이번 AACR 참석을 통해 해외에 바이젠셀의 감마델타 T세포치료제 R&D 기술력을 알리고 향후 의미있는 성과를 낼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AACR은 암에 관한 기초 및 임상 연구를 공유하는 연례 학술대회로 전세계 암 관련 의료인과 제약∙바이오 전문가가 참여한다. 올해 AACR은 오는 4월 8일부터 13일까지(현지시각) 미국 뉴올리언스에서 개최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