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바이오스펙테이터

기사본문

노벨티, 'c-KIT ADC' 전임상 후보 선정.."내년 임상목표"

입력 2022-04-19 08:48 수정 2022-04-19 09:33

바이오스펙테이터 뉴올리언스(미국)=윤소영 기자

이 기사는 '프리미엄 뉴스서비스 BioS+' 기사입니다.
[AACR 2022]c-KIT 타깃 ADC 'ThioBrige-MMAE(DAR=4)', in vivo 모델서 완전관해 및 20배 이상 TI 확인

노벨티노빌리티가 다양한 조합의 cKIT 타깃 항체-약물 접합체(ADC)에서 최적의 ADC 조합을 선정하고, 이에 대한 효능과 안전성을 확인한 초기연구 결과를 내놨다. 이번 긍정적인 연구결과에 따라 전임상 후보물질을 선정한 노벨티노빌리티는 내년 하반기 임상 시작을 목표로 하고 있다.

노벨티노빌리티는 지난 8~13일 미국 뉴올리언스에서 열린 미국암연구학회(AACR 2022)에서 c-KIT 타깃 ADC의 전임상 포스터를 온라인으로 발표했다.

c-KIT은 소세포폐암(SCLC), 위장관기질종양(GIST), 급성골수성백혈병(AML), 비만세포종(mastocytoma) 등 다양한 암세포에서 과발현되어 있는 타이로신 인산화효소 수용체(RTK)다. 현재 c-KIT을 타깃으로 하는 백혈병 및 GIST 치료제로 ‘이마티닙(imatinib)’이 사용되고 있지만, 이마티닙을 반복사용할 경우 c-KIT에 이마티닙에 저항성을 가지는 돌연변이가 발생할 수 있다. 이 중 c-KIT이 과도하게 활성화되는 c-KIT 활성화 돌연변이(activating mutation)가 생기게 되면 종양 발생, 발달, 이전, 재발 등이 촉진된다.

노벨티노빌리티는 이마티닙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한 c-KIT 타깃 ADC를 개발하고 있다. 회사측은 c-KIT ADC는 c-KIT의 세포외 도메인에 결합하기 때문에 세포내 도메인에 결합하는 이마티닙에 의한 세포내 c-KIT 돌연변이도 여전히 타깃이 가능하다고 설명한다....

'프리미엄 뉴스서비스 BioS+'는 독자들에게 가치(value)있는 기사를 제공합니다.
추가내용은 유료회원만 이용할 수 있습니다.
회원이시면 로그인 해주시고, 회원가입을 원하시면 클릭 해주세요.
카카오스토리로 기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