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바이오스펙테이터

기사본문

릴리, "블록버스터 기대" 당뇨 첫 'GIP/GLP-1' 美승인

입력 2022-05-18 07:09 수정 2022-05-23 19:12

바이오스펙테이터 윤소영 기자

이 기사는 '프리미엄 뉴스서비스 BioS+' 기사입니다.
GLP-1 작용제, 인슐린 등 기존 치료제 대비 높은 당화혈색소 감소효능 보인 임상결과 기반..비만 임상3상서도 체중감소 20% 이상 감소한 긍정적 결과

일라이릴리(Eli lilly)의 GIP(glucose-dependent insulinotropic polypeptide)/GLP-1(glucagon-like peptide-1) 이중작용제 ‘티제파티드(tirzepatide)’가 제2형당뇨병 치료제로 미국 식품의약국(FDA)의 승인을 받았다. GIP/GLP-1 이중작용제로는 첫 승인이다.

릴리는 이번에 승인받은 약물이 기존의 GLP-1 수용체 활성화 기전의 ‘트루리시티(Trulicity, dulaglutide)’를 이을 블록버스터 약물로 기대하고 있다. 트루리시티는 지난해에만 64억7200만달러의 매출을 낸 릴리의 매출 1위 약물이다.

릴리는 13일(현지시간) FDA로부터 ‘마운자로(Mounjaro, tirzepatide)’를 성인 제2형당뇨 치료제로 승인받았다고 밝혔다. 마운자로는 주 1회 투여하는 피하주사 치료제로 당뇨 환자의 혈당 조절을 위해 식이요법, 운동과 병행으로 사용된다.

마운자로는 GIP와 GLP-1 수용체를 동시에 활성화하는 기전의 약물로, GIP와 GLP-1은 모두 혈당조절에 관여하는 호르몬이다. 그동안 마운자로는 제2형 당뇨병에서 높은 효능을 보여줬다. 이같은 임상 결과는 이번 승인의 바탕이 됐다....

'프리미엄 뉴스서비스 BioS+'는 독자들에게 가치(value)있는 기사를 제공합니다.
추가내용은 유료회원만 이용할 수 있습니다.
회원이시면 로그인 해주시고, 회원가입을 원하시면 클릭 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