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바이오스펙테이터

기사본문

티앤알, J&J와 ‘3D바이오프린팅 스캐폴드’ 개발

입력 2022-08-10 10:46 수정 2022-08-10 10:46

바이오스펙테이터 신창민 기자

J&J 이노베이션과 ‘조직재건 3D 바이오프린팅 스캐폴드기술’ 개발

티앤알바이오팹은 최근 존슨앤존슨(J&J) 이노베이션(Innovation)과 ‘조직 재건을 위한 3D 바이오프린팅 스캐폴드(생분해성 지지체) 기술 개발’에 대한 전략적 공동연구 계약을 체결했다고 10일 밝혔다.

발표에 따르면 이번 계약의 목적은 티앤알바이오팹이 강점을 가지고 있는 3D 바이오프린팅 기술을 활용해 다양한 생체재료 및 바이오 합성 폴리머재료를 기반으로 체내 이식이 가능한 제품을 개발하는 것으로, 티앤알바이오팹의 3D 바이오프린팅 플랫폼을 기반으로 개발이 추진된다.

3D 바이오프린팅 기술을 바탕으로 한 이 플랫폼 기술은, 기존 조직 재건에 사용하는 다양한 재료들 각각의 단점을 극복하기 위한 기술로서 다양한 기계적 강도기준을 만족하면서 생체 친화적 안전성도 유지하는 것이 특징이라는 게 회사측의 설명이다.

윤원수 티앤알바이오팹 대표는 “이번 공동 개발 계약은 2020년 체결한 첫번째 공동연구개발에 이은 두번째 협업 결과이며, 양사간의 다양한 협력 관계를 확장 및 구체화한 성과로서 그 의미가 크다”고 말했다.

티앤알바이오팹은 지난 2020년 존슨앤존슨 의료기기부문 자회사인 존슨앤존슨 메디칼 에티콘 (Ethicon) 사업부와 3D 바이오프린팅 기술을 이용한 생체조직 스캐폴드(3D bio-printed soft tissue scaffold) 제품 개발을 위한 전략적 공동연구 계약을 체결한 바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