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바이오스펙테이터

기사본문

로슈, ‘티쎈트릭 SC’ FDA 추가요청..美출시지연 "타격"

입력 2023-09-12 10:46 수정 2023-09-12 10:51

바이오스펙테이터 김성민 기자

이 기사는 '프리미엄 뉴스서비스 BioS+' 기사입니다.
이달 15일 시판여부 결정 예정이었으나, CMC 이슈로 2024년으로 허가일정 밀려

미국에서 첫 피하투여(SC) 방식의 면역관문억제제로 출시될 것으로 기대됐던 PD-L1 ‘티쏀트릭(Tecentriq)’ SC제품 허가일정에 차질이 생겼다.

당초 이번달 15일까지 미국 식품의약국(FDA)이 허가여부를 결정할 예정이었다. 로슈는 PD-(L)1 면역관문억제제 시장에서 첫 SC제품으로 선두로 치고나가려 했으나, 빠르게 추격하는 미국 머크(MSD)와 BMS, 화이자 등 후발주자에게 따라잡을 기회의 여지를 남겨주게 됐다.

PD-(L)1 면역관문억제제를 SC 방식으로 개발하는 것은 빅파마의 특허연장 전략이며, 항암제 외래치료가 가능한 초기 암 환자에게 투약 편의성과 접근성을 높일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현재 PD-(L)1 면역관문억제제 제품은 정맥투여(IV) 방식으로 30~60분을 투여해야 하지만, SC방식의 경우 단 몇분 만에 투여할 수 있다.

히알루로니다제(hyaluronidase) 기반 SC 변경 ‘인핸즈(ENHANZE®)’ 기술을 보유한 할로자임 테라퓨틱스(Halozyme Therapeutics)가 지난 6일(현지시간)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에 제출한 서류를 통해 이같은 FDA의 추가자료 요청이 공개됐다. 할로자임은 라이선스 파트너사인 로슈의 티쎈트릭 미국 출시가 예상보다 늦어질 것으로 통지했다고 밝혔다....

'프리미엄 뉴스서비스 BioS+'는 독자들에게 가치(value)있는 기사를 제공합니다.
추가내용은 유료회원만 이용할 수 있습니다.
회원이시면 로그인 해주시고, 회원가입을 원하시면 클릭 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