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바이오스펙테이터

기사본문

길리어드 “간질환 컴백”, 시마베이 43억弗 인수

입력 2024-02-13 07:23 수정 2024-02-13 08:43

바이오스펙테이터 김성민 기자

이 기사는 '프리미엄 뉴스서비스 BioS+' 기사입니다.
‘셀라델파’ PBC 치료제로 美시판허가 6개월 앞두고 인수딜 체결, 임상 데이터 강점 기반 PBC 2차치료제에서 “시장 기회”..시마베이 MASH 임상실패 이후 반전 드라마 쓰며 재기 “집중과 결단의 정점(culmination)”

길리어드 사이언스(Gilead Sciences)가 다시 본진인 간 질환으로 돌아와, 12일(현지시간) 시마베이 테라퓨틱스(CymaBay Therapeutics)를 43억달러에 인수한다고 밝혔다. 주당 32.50달러로, 지난 9일 종가에 27%의 프리미엄을 얹은 가격이다. 거래는 1분기내 마무리될 예정이다.

이는 시마베이의 경구용 PPARδ 작용제(agonist) ‘셀라델파(seladelpar)’의 만성 및 진행성 간질환인 원발성 담즙성담관염(primary biliary cholangitis, PBC) 치료제로 미국 시판허가 결정을 6개월 앞두고 이뤄졌다.

시마베이는 갖은 고초 끝에, 지난해 9월 셀라델파의 PBC 임상3상 성공 소식을 알린 이후 회사의 밸류를 2배 넘게 올려왔다.

길리어드가 항암제 회사로 체질을 바꿔가는 가운데, 최근 M&A 성과는 좋지 못했다. 길리어드는 4년전 포티세븐(Forty Seven)을 49억달러에 인수하면서 확보한 CD47 항체 ‘매그롤리맙(magrolimab)’의 임상3상에서 잇따라 실패하면서 혈액암 적응증에서 개발을 접었다. 같은해 이뮤노메딕스(Immunomedics)를 210억달러 규모에 사들이며 확보한 TROP2 ADC ‘트로델비’도 최근 폐암 임상3상에 실패하며 적응증 확대 가능성을 흐렸다....

'프리미엄 뉴스서비스 BioS+'는 독자들에게 가치(value)있는 기사를 제공합니다.
추가내용은 유료회원만 이용할 수 있습니다.
회원이시면 로그인 해주시고, 회원가입을 원하시면 클릭 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