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바이오스펙테이터

기사본문

머크, 알츠하이머 신약 '베루베세스타트' 1상 임상 성공

입력 2016-11-07 09:33 수정 2016-11-07 09:38

바이오스펙테이터 서일 기자

발병 원인 중 하나로 알려진 독성 아밀로이드 감소효과 보여

머크(MSD)는 자사의 알츠하이머 신약 후보물질인 BACE1억제제 베루베세스타트(verubecestat)에 대한 1상 임상시험에서 의미 있는 결과를 보였다고 최근 밝혔다.

베루베세스타트는 알츠하이머 발병 원인 중 하나로 알려진 독성 아밀로이드 베타 펩타이드 생성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효소 BACE1의 활동을 억제하는 약물이다.

베루베세스타트의 안정성과 내약성, 약동학 및 약력학적 프로파일을 평가하는 1상 임상시험은 경증에서 중증도의 알츠하이머 환자 32명을 대상으로 진행됐다.

미국 과학전문지 'Science Translational Medicine'에 최근 게재된 연구결과 데이터에 따르면 베루베세스타트12mg, 40mg, 60mg의 투여 용량에 따라 뇌척수액 기준선에서 BACE1활동을 측정하는 아밀로이드β 42 수치를 각각 57%, 79%, 84%로 감소시킨 것으로 나타났다.

안전성 측면에서도 이상 반응으로 인한 연구의 중단은 없었고 베루베세스타트 투여 후 간기능 검사를 포함한 실험실 평가와 생명 징후(vital signs) 분석은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변화를 보이지 않았다고 머크(MSD)는 전했다.

머크(MSD) 연구소 임상개발 신경 과학부 부사장 마이클 이간(Michael Egan) 박사는 “우리는 이 연구가 알츠하이머 발병 원인의 선도적인 과학 이론인 아밀로이드 가설에 중요한 뒷받침이 될 수 있는 잠재력을 가지고 있다고 생각한다"며 "진행중인 3상 임상시험의 결과를 기대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베루베세스타트의 효능 및 안전성은 현재 2개의 주요 3상 연구인 EPOCH와 APECS에서 각각 경증에서 중등도의 알츠하이머 환자, 전구 증상 알츠하이머 환자를 대상으로 진행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