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바이오스펙테이터

기사본문

中 CFDA 규제개혁 韓에 기회일까? "답은 그렇다"

입력 2018-09-11 11:07 수정 2018-09-15 08:24

바이오스펙테이터 김성민 기자

이 기사는 '프리미엄 뉴스서비스 BioS+' 기사입니다.
중국 규제개혁 의미&전망 ①신약 검토, 승인 기간축소...우선심사 적용되는 7개 질환군 ②해외 임상데이터 인정 기준은? ③현 중국 시장 미충족 수요군

▲빅터 쳉(Victor Cheng) 파락셀(Paraxel) 부사장은 지난 6일 코넥트(KoNECT)가 주최한 '국내 의약품 중국진출 심포지엄'에서 "중국 규제 개혁이 한국에게 기회인가?"라는 주제로 발표했다.

"중국 규제 개혁이 한국에 기회인가라는 질문에, 답은 '그렇다(yes)'이다. 우리는 최근 중국의 규제개혁이 가진 진정한 의미를 어떻게 이해할 수 있을까? 앞으로의 규제개혁 방향을 어떻게 예측할 수 있을까? 이 물음에 대한 답을 제시하고자 한다.“

빅터 쳉(Victor Cheng) 파락셀(Paraxel) 부사장은 2017년 7월부터 중국 규제당국이 제도개혁을 단행하는 의미와 향후 규제 개혁 방향을 설명했다. 쳉 부사장은 국가식품의약품관리감독총국(CFDA) 산하 신약 검토/규제를 담당하는 약품심사평가센터(CDE)에서 11년간 일했다(2003~2014). 그는 지난 6일 코넥트(KoNECT)가 주최한 '국내 의약품 중국진출 심포지엄'에서 "중국 규제 개혁이 한국에 기회인가?"라는 주제로 발표했다.

CFDA 규제개혁 배경은?

중국에는 의료적 미충족 수요(medical unmet needs)가 있다. 중국 사회의 인구구성이 젊은층이 많고 고령층이 적은 피라미드형에서, 고령층이 늘어나는 종형으로 변하고 있다. 쳉 부사장은 “지난 30년간 보건 의료에 대한 수요가 크게 늘고 있고, 질환 양상도 변하고 있다”며 “암 환자가 증가하고 있으며 비전염성 만성질환(NCD) 환자 수도 매우 많다. 또한 인구 가 많다 보니 희귀병 환자 수도 많다”고 말했다....

'프리미엄 뉴스서비스 BioS+'는 독자들에게 가치(value)있는 기사를 제공합니다.
추가내용은 유료회원만 이용할 수 있습니다.
회원이시면 로그인 해주시고, 회원가입을 원하시면 클릭 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