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바이오스펙테이터

기사본문

툴젠-엠케이바이오텍, '동물 유전질환 치료제' 공동개발

입력 2018-09-12 10:04 수정 2018-09-12 10:04

바이오스펙테이터 장종원 기자

공동연구개발 계약 체결..유전자교정 원천기술에 동물줄기세포기술 등 접목

▲지난 11일 엠케이바이오텍 본사에서 김종문 툴젠 대표(왼쪽)와 김민규 엠케이바이오텍 대표가 공동연구개발 및 사업 협력 양해각서(MOU)를 체결하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툴젠 제공.

툴젠은 엠케이바이오텍과 ‘동물 유전질환 치료제 개발’을 위한 상호양해각서(MOU)와 공동연구개발 계약을 체결했다고 12일 밝혔다.

이번 계약에 따라 양사는 툴젠의 유전자교정 원천기술과 엠케이바이오텍의 동물줄기세포기술 및 동물배아기술을 접목해 반려동물용 유전자치료 등 첨단 치료기술을 공동 개발키로 했다. 특히 이번 협약에는 실질적인 공동개발 추진을 위한 자금 출자 내용이 포함된 것으로 알려졌다.

반려동물은 품종 개발 과정에서 근친교배가 이뤄지는 경우가 많아 유전질환 발현 빈도가 높은 것으로 알려져 있으나, 마땅한 치료 기술이 없어 유전자 검사 등에 의한 예방에 의존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김종문 툴젠 대표는 “최근 통계에 따르면 국내 반려동물 인구는 약 1000만명으로 4가구 중 1가구가 반려동물을 가족으로 맞아들여 생활하고 있다”며 “반려동물 첨단 치료기술 개발은 새로운 시장 개척이라는 의미뿐만 아니라 반려동물을 맞은 인류의 복지 향상을 위한 기술”이라고 말했다.

엠케이바이오텍은 김민규 충남대 교수가 창업한 기업으로 질환모델동물 개발 및 반려동물 치료용 줄기세포, 우수 한우 증식을 위한 수정란이식 사업 등을 진행하고 있다. 김민규 대표는 천연기념물인 삽살개 중에서도 3%만 존재하는 단모얼룩무늬 종을 복원해 널리 알려졌으며, 파킨슨 질환 모델견 및 알츠하이머 질환 모델견을 개발해 퇴행성 신경질환 극복을 위한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