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바이오스펙테이터

기사본문

젠센, 자가면역질환 타깃 'TLR4 펩타이드 약물 도입'

입력 2018-09-18 17:17 수정 2018-09-18 17:17

바이오스펙테이터 김성민 기자

젠센, 아주대학교 최상돈 교수 개발 TLR4, (TLR7, TLR8) 타깃 펩타이드 포함 5개 자가면역질환 치료제 후보물질 '총 40억에 도입, 시판후 로얄티 별도지급'..."내년 하반기 전임상 돌입 목표"

올해 7월 설립된 신약개발 바이오텍인 젠센은 아주대학교 최상돈 교수가 개발한 TLR4(Toll-like receptor 4) 저해 펩타이드 자가면역질환 치료제 신약을 포함, 총 5개 펩타이드 후보물질을 도입하는 기술이전 협약식을 체결했다고 18일 밝혔다.

젠센은 아주대학교 산학협력단에 총 40억원 기술료를 지급하며, 제품이 출시될 경우 추가로 로열티를 지불하기로 계약했다. 젠센은 내년 하반기에 선도 후보물질의 전임상 개발에 돌입한다는 계획이다.

선도 후보물질은 TLR4를 핵심적으로 저해하며, 그밖에 TLR 7, TLR8 등 선천성 면역인자에 작용하는 펩타이드 약물이다. TLR4가 과도하게 활성화될 경우 류마티스 관절염, 자가면역질환, 패혈증 등이 유발된다. 따라서 TLR4를 차단해 염증성 사이토카인 분비를 낮춰 질환 완화하는 기전이다.

최 교수 연구팀은 설치류 동물모델에서 루푸스, 류마티스, 건선, 패혈증 등 질환에서 약물 효능을 입증했다.

젠센은 지난 7월 제주도에서 열린 <제16회 인터비즈 바이오 파트너링 & 투자포럼 2018>에서 오프라인 발표와 1대1 협력 미팅을 통해 아주대학교 산학협력단과 개발 및 사업화 파트너십에 대한 논의를 진행해, 이번 조인식을 열게 됐다.

젠센은 이번 기술이전을 통해 전신홍반성루푸스(SLE) 및 루푸스 신염 치료제 시장에 도전할 계획이다. 그러나 현재 시판된 루푸스 약물은 완치보다는 증상완화 및 개선제에 가까우며, 루푸스 치료제에 대한 미충족 수요가 높다. 루푸스 치료제 시장은 연평균 10.6%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2015년 주요 7개국(미국, 영국, 프랑스, 독일, 이탈리아, 스페인, 일본)에서 루푸스 치료제 시장규모는 총 12억달러로, 오는 2025년에 이르면 32억달러 규모로 약 3배 성장할 것이란 전망이다.

이성호 젠센 대표는 “이번 기술협약 조인식을 통해 아주대와 긴밀한 협력 관계를 지속하고 루푸스 시장을 선점하기 위한 치료제 개발에 적극 나설 계획”이라고 말했다. 최상돈 교수는 젠센의 과학자문위원단으로 있다.

최 교수는 “이번에 기술이전된 치료제 후보물질은 TLR-유사 수용체 신호를 제어하는 치료제”라며 “자가면역질환 발병기전은 공통적인 특성이 있어, 한 질환에 효과가 입증되면 다른 여러 자가면역질환에도 적용할 수 있을 것으로 본다"고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