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바이오스펙테이터

기사본문

사렙타, 근이영양증(LGMD2E) 임상1/2상 ‘기능개선’ 확인

입력 2019-10-07 15:05 수정 2019-10-07 15:11

바이오스펙테이터 봉나은 기자

지대 근이영양증 2E형(LGMD2E) 환자 3명에게 유전자 치료제 후보물질 ‘SRP-9003’ 투여한 결과, 치료 9개월차에 운동기능 개선 및 크레아틴 키나아제(CK) 감소 확인

사렙타 테라퓨틱스(Sarepta Therapeutics)는 지대 근이영양증 2E형(Limb girdle muscular destrophy Type 2E, LGMD2E) 환자에게 유전자 치료제 후보물질 ‘SRP-9003’을 적용한 임상1/2상(NCT03652259)의 결과를 4일(현지시간) 발표했다. 치료 9개월차에 환자 3명 모두에게서 운동기능 개선 및 근 손실 바이오마커인 ‘크레아틴 키나아제(creatine kinase, CK)’ 효소의 유의미한 감소를 확인했다는 결과다.

지대 근이영양증은 엉덩이, 어깨 주위의 근육이 약화되기 시작해 팔, 다리 등의 근력이 점차적으로 감소하는 진행성 유전질환이다. 베타-사코글리칸(beta-sarcoglyccan) 단백질을 만들도록 지시하는 ‘SGCB 유전자’에 변이가 생겨 발병한다. 베타-사코글리칸은 건강한 근조직 유지에 중요한 사코글리칸 단백질 복합체의 한 부분이다. 사코글리칸 단백질 복합체는 근섬유를 강화하고 보호하는 ‘디스트로핀(dystrophin)’ 단백질에 결합해 이를 안정화시킴으로써 근 구조를 유지하는 역할을 한다.

지대 근이영양증 환자는 10세 이전에 달리기, 뛰어오르기, 계단 오르기 등을 어려워하는 신경근 증상을 겪기 시작하며, 10대에 보행 능력을 잃는다. 30세 이전에 사망에 이르는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현재까지 승인받은 지대 근이영양증 치료제는 없다.

SRP-9003은 골격근 및 심장근육을 암호화하는 SGCB 유전자를 골격근, 심장근, 횡격막 근조직으로 전달해 베타-사코글리칸 수치를 회복시키도록 설계됐다. 인간 AAV 벡터보다 면역원성 비율이 낮은 것으로 알려진 붉은털 원숭이 유래의 ‘AAVrh74 벡터’를 이용한 유전자 치료제 후보물질이다.

사렙타는 임상1/2상에서 코호트 1의 4세 이상 13세 이하 지대 근이영양증 2E형(LGMD2E) 환자 3명에게 5x10^13vg/kg 용량의 SRP-9003을 적용했다. 그 결과, 치료 9개월(270일)차에 근 손실과 연관된 효소 바이오마커인 ‘크레아틴 키나아제(CK)’의 평균 수치가 투약 전보다 유의미하게 감소하는 것을 확인했다. 또한 3명의 환자 모두에게서 운동능력평가 지표인 NSAD(North Star Assessment dysferlinopathy)를 포함해 자리에서 일어나는 시간, 계단 4칸 오르기, 10m·100m 걷기 등에 대한 기능적인 개선을 확인했다.

다만, 이전에 보고된 바와 같이 2명의 환자에게서 간 효소 수치가 상승했다. 이 중 1명은 담즙 색소인 빌리루빈(bilirubin)이 일시적으로 증가해 심각한 부작용으로 분류되기도 했다. 사렙타는 이러한 이상반응이 경구용 스테로이드를 줄여나가는 과정에서 발생했으며, 스테로이드 추가 치료를 처방한 결과 간 효소 수치가 원래대로 돌아오고, 증상이 완화되는 것으로 확인했다고 밝혔다.

Doug Ingram 사렙타 테라퓨틱스 대표는 “뒤센 근이영양증, 지대 근이영양증 2E형 대상의 첫 번째 코호트에서 바이오마커와 관련해 기능이 개선된 결과를 확인했으며, 손실된 단백질이 일관되게 높은 수치로 발현하고 있는 것을 확인한 만큼, 가능한 빨리 SRP-9003 임상 용량을 설정해 다음 임상을 진행하고, 다른 5개 유형의 지대 근이영양증 프로그램도 진행할 예정”이라며, “지대 근이영양증을 대상으로 한 이번 첫 임상 결과에 기반해 사렙타의 유전자 치료제 개발 엔진을 구축하여, 의료 및 환자 커뮤니티에 혁신적인 치료제를 전달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SRP-9003(이전 MYO-101)은 미국 오하이오 소재의 전국 어린이병원(Nationwide Children's Hospital) 유전자 치료제 연구팀이 처음 발굴한 이후, 스핀오프한 마이오넥서스 테라퓨틱스(Myonexus Therapeutics)에서 개발하고 있었다. 사렙타는 지난해 마이오넥서스와 SRP-9003 개발에 대한 계약을 체결하며, 마이오넥서스 인수 옵션을 취득했다. 그리고 지난 2월 마이오넥서스를 인수하는 옵션을 행사함에 따라 사렙타는 5개 유형(2E형, 2D형, 2C형, 2B형, 2L형)의 지대 근이영양증 유전자 치료제 프로그램을 모두 획득했다.

카카오스토리로 기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