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바이오스펙테이터

기사본문

사렙타, DMD 치료제 예비임상결과 공개 "주가 50%↑"

입력 2018-06-20 13:29 수정 2018-06-20 13:38

바이오스펙테이터 김성민 기자

3명의 DMD 환자서 정상대비 microdystrophin 38% 발현, 바이오마커 CK 87% 감소...DMD 근본적 치료 가능성 제시

▲구글 Serepta therapeutics 주가 검색 이미지 참조

유전자 치료제가 희귀질환을 근본적으로 치료할 가능성을 보여줬다. 사렙타테라퓨틱스(Sarepta Therapeutics)는 지난 19일 듀센형 근이영양증(DMD, Duchenne muscular dystrophy) 치료제 후보물질의 긍정적인 예비 임상1/2상 데이터를 공개했다. 큰 기대감을 반영하듯 당일 사렙타의 주가는 50% 상승했다.

DMD는 X염색체 상에 있는 디스트로핀 유전자(dystrophin) 변이로 디스트로핀 단백질 생성에 문제가 생기면서 심각한 근육위축이 나타나는 희귀유전질환이다. 주로 남성에서 발병하며 3~5세부터 증상이 발현, 30세 이전에 사망에 이르게되는 질환이다.

사렙타는 3명의 DMD 환자에 약물을 투여했을 때 디스트로핀 단백질이 절단된 형태인 microdystrophin가 증가했으며 질환의 병기진행을 중단하거나 혹은 치료할 수 있는 가능성을 제시한다고 설명했다. 특히 3개월이 된 시점에서 생체검사(biopsies)를 진행했을 때 환자에서 높은 수준의 microdystrophin이 생성되는 것을 확인했다. 정상과 비교해 38%에 이르는 수준이다. 환자에서 하나의 세포당 핵속에 1.6개의 벡터 카피가 존재했다. 또한 DMD에서 근육손상의 바이오마커인 혈청내 크레아틴 키나아제(CK, creatine kinase) 수치를 확인했을 때, 3명의 환자에서 CK가 평균 87%로 유의미하게 감소한 것을 확인했다.

부작용으로 2명의 환자에서 감마-글루타밀전이효소(GGT, gamma-glutamyl transferase)가 증가했지만, 스테로이드를 투여함에 따라 해결됐다. 그밖에 심각한 부작용(SAEs, serious adverse events)은 보고되지 않았다.

Jerry Mendell Nationwide Children's Hospital 의사는 "49년의 경력동안 CK 수치를 드라마틱하게 감소하면서 디스트로핀 수치를 유의미하게 높일 수 있는 치료제를 찾고 있었다"며 "아직 초기 데이터지만 향후 다른 환자에서도 동일한 결과를 나타낼 경우 DMD 치료제 전례없는 진보를 이룰 것"이라고 강조했다.

Anupam Ram JP모건 에널리스트는 "기대 이상의 의미있는 결과"라고 놀라움을 표현했다.

사렙타는 지난 5월 Myonexus로부터 AAVrh74.MHCK7.micro-Dystrophin로 알려진 해당 후보물질을 라이선스했다. Myonexus는 DMD 치료제 후보물질이 혈뇌장벽(BBB)을 통과하지 않고 골격근, 횡경막 및 심장근육의 치료부위로 특이적으로 들어가도록 프로모터(promoter)를 조작했다. 유전자 전달 벡터에 삽입된 프로모터는 MHCK7으로 심장근육에서 발현이 높아지도록 고안됐다. 심장이상은 DMD 환자가 사망하는 주요한 원인이다. 또한 AAVrh74는 초기 우려와 달리 환자에서 낮은 면역원성을 나타냈다. 해당 치료제는 Myonexus 최고과학책임자(CSO)인 Louise Rodino-Klapac 박사가 고안했으며 그는 현재 사렙타의 유전자 치료제 개발을 이끌고 있다.

사렙타는 이전 DMD 약물인 Exondys 51(Eteplirsen)를 시판했지만 exon 51 skipping 변이를 가지는 DMD 환자군의 13%에서 효능을 가진다는 한계점을 가졌다. 사렙타는 현재 DMD를 겨냥한 10개의 RNA 기반의 후보물질을 개발하고 있다.

글로벌시장에서도 근본적인 DMD 치료제 개발에 대한 높은 기대감이 존재한다. 사렙타가 임상결과를 발표하기 하루전날 Solid Biosciences는 FDA가 임상보류 조치를 내렸던 DMD 치료제 'SGT-001'의 임상1/2상을 재개했다고 밝혔다. 이 소식 만으로 Solid의 주가는 87% 상승했다. SGT-001의 임상결과는 내년 2분기에 도출될 예정이다.

화이자는 2016년에 DMD 유전자 치료제를 보유한 Bamboo Therapeutics를 7000억달러에 인수한 바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