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바이오스펙테이터

기사본문

딥바이오, 'AI 전립선암 진단' 유럽 CE 인증

입력 2019-11-01 09:42 수정 2019-11-05 15:42

바이오스펙테이터 장종원 기자

9월 국내 품목허가 신청해 연내 허가 기대

딥바이오는 웹 기반 전립선 조직생검 인공지능 진단 소프트웨어 ‘DeepDx Connect – Prostate’ 가 CE(Conformite Europeenne, 소비자 안전 유럽연합 인증마크)를 획득했다고 1일 밝혔다.

딥바이오가 개발한 ‘DeepDx Connect – Prostate’는 전립선 조직생검 슬라이드의 디지털 이미지를 인공지능기반 알고리즘으로 분석해 전문의의 정밀 판독에 도움을 주는 체외진단용 의료 소프트웨어이다.

이 제품은 글리슨 스코어, 각 글리슨 패턴의 비율 그리고 인공지능이 판독한 영역을 판독 결과로 보여준다. 분석 결과는 레포트 형태로 작성 가능하며, 전문의가 판독결과를 검토하고 수정하는 기능도 함께 제공된다. 이번 CE 인증으로 딥바이오의 DeepDx Connect – Prostate’ 는 유럽 전지역 진출이 가능해졌다.

딥바이오는 지난 9월 국내 식품의약품안전처에 국내 진료환경에 적합한 전립선 조직생검 인공지능 진단 소프트웨어 'DeepDx - Prostate'의 의료기기 제조허가를 신청했으며 연내 품목허가를 기대하고 있다. 미국 유수의 연구기관들과 공동연구를 통해 미국 진출도 추진하고 있다.

딥바이오 관계자는 “USCAP, AACR등 국제 학회에 참가해 제품을 소개하며 해외 병원들과의 네트워크도 확장하고 있다”면서 "유방암, 방광암 등 다른 암 진단의 후속 연구도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