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바이오스펙테이터

기사본문

큐로셀, 삼성서울병원내 GMP 구축.."연내 CAR-T IND"

입력 2020-03-11 14:38 수정 2023-03-15 17:17

바이오스펙테이터 김성민 기자

이 기사는 '프리미엄 뉴스서비스 BioS+' 기사입니다.
삼성서울병원 미래의학관내 500㎡ 규모의 'CAR-T 생산' GMP 시설 구축...한해 100여명의 면역세포치료제 제조 역량 확보

국내 첫 CAR-T 전문기업인 큐로셀(Curocell)이 기존에 시판된 킴리아, 예스카타 등의 CD19 CAR-T 치료제 대비 효능을 높인 형태의 '차세대 CD19 CAR-T' 임상 개발을 위한 생산시설 준비를 마쳤다.

큐로셀은 삼성서울병원에 면역세포치료제 생산을 위한 GMP 설비 구축을 완료했다고 11일 밝혔다. 이번에 완공된 GMP 시설은 삼성서울병원 미래의학관내 500㎡ 규모로 구축되었으며, 한해 약 100여명의 환자에게 투여 가능한 면역세포치료제를 제조할 수 있는 시설이다.

이로써 큐로셀은 지난해 임상개발 협력을 맺은 삼성서울병원과 더욱 긴밀한 협력관계를 구축하게 됐다. 또한 난치성 질환을 첨단 기술로 극복하기 위한 목표로 바이오텍과 종합병원의 협력 사례라는 점에서도 의미가 있다.

CAR-T는 마땅한 치료 대안이 없는 말기 악성B세포 암종에서 단회 투여로 80%라는 높은 관해율을 보이는 혁신 치료제다. CAR-T는 기존의 제품 형태의 항암제와 달리, 환자에 맞춰 매번 유전자 조작이 필요한 유전자·세포 치료제라는 특성을 가진다. CAR-T 임상개발과 상업화 과정에서 제조 역량을 확보하는 것이 핵심적이라는 점에서, 이번 설비 구축은 중요한 마일스톤이다. 아직까지 국내에서 CAR-T 임상에 들어간 예는 없으며, 최신 수준의 GMP 시설을 보유한 기업은 극소수라는 설명이다....

'프리미엄 뉴스서비스 BioS+'는 독자들에게 가치(value)있는 기사를 제공합니다.
추가내용은 유료회원만 이용할 수 있습니다.
회원이시면 로그인 해주시고, 회원가입을 원하시면 클릭 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