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바이오스펙테이터

기사본문

[창간기획]CAR-T 치료제, '두번째 붐' 시작되나?

입력 2020-06-18 12:01 수정 2020-06-19 19:58

바이오스펙테이터 김성민 기자

이 기사는 '프리미엄 뉴스서비스 BioS+' 기사입니다.
[창간 4주년 기획-올해 주목해야할 글로벌 '빅 이슈']1. 레전드바이오텍 올 나스닥서 최대 IPO 달성...왜 CAR-T인가 2. BCMA CAR-T 경쟁과 레전드의 다른 접근법 주목해야되는 이유 3. 동종유래 CAR-T 긍정적 초기 결과 4. 고형암서 TCR-T 기대감?

제 2의 CAR-T 붐이 예고되고 있다. CAR-T 분야는 2017년 노바티스의 '킴리아'와 길리어드의 '예스카타' 두 개의 혈액암 치료제가 시판된 이후 아직까지 뚜렷한 성과가 나지않은 상황이었다. 킴리아와 비교해 좋은 실적을 내고 있는 예스카타마저도 지난해 중순부터 분기별(2~4Q) 매출액이 120억달러(약 1450억원) 수준에서 정체된 움직임을 보였다. 여기에 병원과의 연계, 환자 맞춤형 제조/운송이 중요한 CAR-T 특성상 코로나19 감염증 팬데믹 여파를 크게 받아 시장 확대가 어려운 상황이다.

그런데 CAR-T 등 면역세포치료제 분야의 움직임이 심상치 않다. 올해 상반기 열린 미국의 주요 암학회 ASCO 2020와 첫번째 AACR 버추얼 미팅에서 CD19 CAR-T에 이은 차세대 CAR-T의 긍정적인 임상 데이터가 연이어 발표되면서 분위기가 달라지고 있다.

레전드바이오텍 ‘올 최대 나스닥 IPO’...왜 CAR-T 기대감이 계속될까?

당초 항암제 분야에서 CAR-T 치료제가 각광받았던 이유는 말기 환자에게서는 유래가 없던 반응률을 보였기 때문이다. 약물 반응률이 80~90% 수준으로 1차 치료제와 비슷한 정도의 높은 반응률이 나타냈다. 오히려 화두는 '약물의 치료 반응이 얼마나 오래 지속될 것인가'일 정도였다. 그런 면에서 J&J와 중국 레전드 바이오텍(Legned Biotech)이 다발성골수종(MM) 환자를 대상으로 공동 개발하는 BCMA CAR-T ‘JNJ-4528’의 업데이트된 CARTITUDE-1 임상 결과는, 이러한 고민에 대한 답을 보여줬다는 면에서 고무적이라는 평가를 받았다....

'프리미엄 뉴스서비스 BioS+'는 독자들에게 가치(value)있는 기사를 제공합니다.
추가내용은 유료회원만 이용할 수 있습니다.
회원이시면 로그인 해주시고, 회원가입을 원하시면 클릭 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