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바이오스펙테이터

기사본문

일리아스, 시리즈B 240억 유치..”엑소좀 치료제 개발”

입력 2020-09-28 17:25 수정 2020-09-28 17:25

바이오스펙테이터 서윤석 기자

시리즈A 후 2년만에 대규모 투자유치.."2021년 글로벌 임상 1상 개시"

일리아스바이오로직스가 240억원 규모의 시리즈B를 마무리했다고 28일 밝혔다.

이번 투자 유치에는 HB인베스트먼트, 타임폴리오자산운용, 대덕벤처파트너스 등 기존 기관투자자와 더불어 코스닥 상장사인 쎄니트, 에셋원자산운용, 데브시스터즈벤처스, 대신증권, 키움증권, 메리츠증권, 한양증권/열림파트너스, 지니자산운용, 기타 개인투자자 등이 새로 참여했다. 일리아스는 2018년 5월 183억원 규모의 시리즈A 투자를 유치한 바 있다.

일리아스는 엑소좀 기반 치료제 및 플랫폼 기술의 연구개발, 생산공정개발에 이번 투자금을 사용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내년말 글로벌 임상1상에 진입하는 것이 목표다.

엑소좀은 세포에서 유래된 지름 50-200nm의 세포외 소포체의 일종이다. 엑소좀은 단백질, 지질, RNA 등 다양한 세포 신호 물질들을 가지고 있으며 세포간 신호 전달을 위한 메신저 역할을 한다.

일리아스의 핵심기술은 EXPLOR®(EXosome engineering for Protein Loading via Optically Reversible protein-protein interactions) 플랫폼이다. EXPLOR는 엑소좀 내부에 고분자 약리 단백질을 빛에 반응하는 결합단백질 모듈을 통해 탑재하는 기술이다. 일리아스는 올 4월 EXPLOR®로 제작된 항염증 단백질 탑재 엑소좀의 동물모델 내 치료 효능을 국제학술지 ‘사이언스 어드밴시스(Science Advances)’에 발표한 바 있다.

최철희 일리아스 대표이사는 “이번 시리즈B로 확보한 자금을 바탕으로 핵심 기술인 EXPLOR®의 고도화 및 글로벌 사업화를 진행할 것”이라며, “탑재 물질의 표적세포 내 전달이라는 엑소좀 자체의 기능과 고분자 단백질의 엑소좀 내 탑재라는 기술을 바탕으로 기존 약물의 한계를 극복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일리아스바이오로직스는 2015년 설립된 회사로 대표 파이프라인은 비임상단계의 POC단계에 있는 염증성질환에 대한 치료제 후보물질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