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바이오스펙테이터

기사본문

큐리언트, '텔라세벡' 코로나19 치료제 "2상 신청"

입력 2020-10-13 09:07 수정 2020-10-13 09:07

바이오스펙테이터 김성민 기자

남아프리카공화국 식약처에 코로나19 감염증 환자 70명 대상 '텔라세벡' 효능 평가 2상 신청..."류코트리엔 생성 억제 통해 폐기능 회복 및 치료 기대"

큐리언트가 다제내성결핵 치료제로 개발하는 '텔라세벡(Telacebec)'을 코로나바이러스(COVID-19) 치료제로 남아프리카공화국 식약처(SAHPRA)에 임상2상 시험을 신청했다고 13일 공시했다.

텔라세벡은 류코트리엔(Leukotriene) 생성을 억제하는 'first-in-class' 약물로 다제내성결핵 대상 임상2상을 마친 상태다.

이번 임상은 남아프리카공화국 내 2개 병원에서 진행되며 코로나19 감염 환자 70명에게 텔라세벡을 14일 동안 경구 투여해 약효, 약동학, 안전성 및 바이오마커 변화 등을 확인할 예정이다. 회사는 사이토카인 폭풍(Cytokine storm)에 의한 류코트리엔(Leukotriene) 생성 억제를 통해 COVID-19 환자의 폐기능 회복과 치료를 기대한다.

남아프리카공화국은 코로나바이러스 누적 확진자가 68만명으로 세계 10번째로 확진자가 많고, 아스트라제네카의 백신 임상국가 4개국(미국, 영국, 브라질, 남아공)에 포함돼 임상시험에 적합한 국가로 평가라는 회사의 설명이다.

최근 국내외에서 코로나바이러스 치료는 완치되었지만 폐기능 등이 정상화되지 않는 사례가 빈번하게 발생되고 있다. 이와 관련하여 지난 6월 미국 병리학회지에서는 사이토카인 폭풍에 의한 과면역 염증반응으로 주요 장기가 손상되며 이 과정에 류코트리엔이 관여한다는 결과가 발표됐다.

2013년 큐리언트는 네이처 메디슨(Nature Medicine)에서는 텔라세벡이 대조군 대비 현저하게 적은 폐손상을 보이며, 동시에 류코트리엔을 저해한다는 데이터를 발표한 바 있다. 이러한 기전적 배경에 따라 텔라세벡은 폐손상과 폐섬유화 등의 후유증을 최소화할 수 있는 치료제로 개발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