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바이오스펙테이터

기사본문

국내 AI 타깃발굴 플랫폼, 어디까지 진화했나?

입력 2020-12-14 11:20 수정 2020-12-15 07:56

바이오스펙테이터 윤소영 기자

이 기사는 '프리미엄 뉴스서비스 BioS+' 기사입니다.
SK C&C의 AI기반 플랫폼인 'iCLUE'에 접목..스탠다임의 'iCLUE&ASK' & 가천대길병원의 'iCLUE-TDMD'

“누구나 생각할 수 있는 눈에 띄는 타깃으로 약물개발을 하면 아무리 잘해도 fast follower밖에 되지 못한다. 잠재력이 있는 타깃을 발굴하는 것이 타깃발굴의 진정한 의미라고 생각한다. 또한 타깃 발굴 시 질환의 특성별로 사용하는 데이터베이스 및 논리가 바뀌어야 잠재성 있는 타깃을 발굴할 수 있을 것이다.”

최철수 가천대길병원 대사성질환 혁신신약개발사업단 교수가 'AI 파마 코리아 컨퍼런스 2020'에서 발표를 시작하며 한 말이다. 이 행사는 지난 9일 “상생과 협력, 그리고 경쟁”이라는 제목 하에 온라인으로 개최됐다. 실제 바이오산업에서 AI 기술을 이용해 연구를 진행하고 있는 다양한 회사 및 연구소의 사례가 소개됐다.

그중 ‘타깃발굴’ 분야에서는 스탠다임(Standigm) 구희정 박사와 가천대길병원 최철수 교수가 각자 개발중인 타깃발굴 플랫폼에 대해 발표했다. 스탠다임과 최철수 교수팀은 모두 SK C&C의 AI 기반 제약연구 플랫폼인 'iCLUE'에 자사가 구축한 데이터베이스 및 노하우를 접목해 타깃발굴 플랫폼을 개발하고 있다. 스탠다임은 ‘iCLUE&ASK’라는 이름으로, 최교수팀은 ‘iCLUE-TDMD’라는 이름으로 플랫폼을 개발하며 모두 신약개발의 성공률을 높일 수 있는 타깃발굴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스탠다임의 'iCLUE&ASK'...

'프리미엄 뉴스서비스 BioS+'는 독자들에게 가치(value)있는 기사를 제공합니다.
추가내용은 유료회원만 이용할 수 있습니다.
회원이시면 로그인 해주시고, 회원가입을 원하시면 클릭 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