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바이오스펙테이터

기사본문

압타머사이언스-피노바이오, '압타머 ApDC' 공동연구

입력 2021-06-02 10:53 수정 2021-06-02 10:53

바이오스펙테이터 김성민 기자

압타머-약물 접합체 기술을 활용한 표적 항암제 공동개발..."교모세포종, 췌장암 치료제 개발 목표"

압타머 기반 신약개발·진단 기업인 압타머사이언스(Aptamer Sciences)가 신약개발 바이오텍 피노바이오(PINOTBIO)와 압타머-약물 접합체(Aptamer Drug Conjugate, ApDC) 기반 항암제 개발을 위한 공동연구 계약을 체결했다고 2일 밝혔다.

양사는 각자가 보유한 핵심기술인 압타머 발굴기술과 링커-약물 접합기술을 연계하여 기존 항체약물 접합체(Antibody-Drug Conjugate, ADC) 기술이 가진 한계를 극복하는 표적 항암제 개발을 추진한다. 두 회사는 ADC가 분자크기로 인한 암조직 투과에 한계가 있다는 점에 주목했다.

압타머사이언스는 핵산 기반 물질인 압타머는 표적에 대한 높은 선택성과 결합력을 가지며, 조직 투과가 용이한 분자크기를 가지고 있으며, 약물의 접합 개수와 위치를 조절할 수 있는 화학적 반응설계가 가능하다는 점이 ApDC 기술의 장점이라고 설명했다.

이번 계약에 따라 두 회사는 의학적 미충족 수요가 높은 교모세포종, 췌장암에 대한 표적 항암제 개발을 목표로 공동연구를 수행할 계획이다. 압타머사이언스는 최적화된 암세포 표적 압타머를 제공하고, 피노바이오는 압타머와 약물의 접합 및 효능 평가를 담당할 예정이다.

한동일 압타머사이언스 대표는 “독자적 링커-약물 기술을 가진 피노바이오와 공동연구를 통해 기존 ADC기술이 가진 한계를 극복한 새로운 형태의 표적항암제를 개발하고자 한다”며 “양사의 협력이 의미 있는 임상적 결과로 귀결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정두영 피노바이오 대표는 “압타머사이언스와의 공동 연구로 기존 약물 전달체인 항체와 차별화된 특성을 가진 압타머를 활용한 ApDC 기술을 개발할 수 있어 혁신적인 후보물질의 빠른 도출이 기대된다"고 말했다.